광고 / Ad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보며, 인문학 지식 충전!

서울시 평생학습 대표 브랜드인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인문학 콘텐츠를 더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지난 4월 17일 운영을 시작한 유튜브 채널 ‘서울자유시민대학’을 통해서다.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친 코로나19는 새학기의 풍경도 바꿔놓았다.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학교의 개학 연기는 불가피했다. 그렇다고 마냥 학사 일정을 미룰 수도 없어, 3월 중순 일부 대학교의 온라인 개강을 시작으로 초·중·고교 역시 4월부터 온라인 수업을 실시했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역시 3월 말 예정이던 상반기 개강이 코로나19로 무기한 연기되면서 강좌를 기다렸던 시민들을 위해 4월 17일 유튜브 채널을 오픈해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자유시민대학 학습장 및 대학 연계 강의실 지도
서울자유시민대학 학습장 및 대학 연계 강의실 지도 ⓒ서울자유시민대학

서울자유시민대학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기관으로, 2013년 개관이래 서울시민의 지속적인 배움을 지원해왔다. 서울 전역에 분포한 학습장을 통해 연간 580여 개 강좌를 운영, 매년 약 2만 명의 시민이 교육에 참여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 개강연기 및 학습장 휴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에선 강의를 듣지 못하는 시민들의 인문학 갈증을 해소하고, 누구나 더 쉽고 편하게 인문학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 ‘서울자유시민대학’을 개설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이 채널을 통해 이달 말까지 총 29편의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며, 콘텐츠는 크게 시민석사과정과 역사, 문학, 천문학, 음악 등 7개 주제의 인문교양 영상으로 나뉜다. 현재 유튜브 채널엔 시민석사과정 5편과 인문교양 7개 과정별 각 2편씩 총 19편이 업로드 되어 있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유튜브 채널 메인 화면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유튜브 채널 메인 화면 ⓒ서울자유시민대학

시민석사과정 ‘철학, 미디어’ 등 시민력 향상에 초점

‘시민석사과정’은 성숙한 시민의식 함양과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시민력 향상을 위한 과정이다. 이번 업로드 영상에선 그동안 시민석사과정 수강자만 들을 수 있던 오리엔테이션에 해당하는 내용을 다루며, 각 과목의 핵심 내용을 요약함으로써 시민석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external_image
‘윤리와 논쟁’과 ‘생애설계의 철학’ 영상 중 한 장면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채널 첫 콘텐츠로 업로드된 김민웅 경희대 교수의 ‘윤리와 논쟁’은 판단의 주체성과 권리를 획득하는 윤리적 논쟁을 통해 무엇이 올바른 것인가 깊게 생각해보는 과정이다. 이번 영상에선 코로나19로 접하게 된 변화된 가치와 도덕적 갈등 등을 통해 윤리적 논쟁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김찬호 성공회대 초빙교수와 전호근 경희대 교수의 ‘생애설계의 철학’은 철학적 성찰의 힘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생애설계 역량을 향상하는 과정을 다룬다. 대담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영상에서는 강좌 제목인 생애, 설계, 철학을 각각의 키워드로 나눠 이야기를 풀어간다.

▶[윤리와 논쟁] 그게 정말 맞는 이야기라고? 영상 바로 가기
▶[생애설계의 철학] 인생 항해의 나침반을 찾아서, 영상 바로 가기

external_image
‘미디어의 이해’를 촬영 중인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 ⓒ서울자유시민대학

‘미디어의 이해’는 미디어 기술이 급변하고 제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질서가 바뀌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미디어를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과정이다.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이번 영상에선 과목 전반의 설명과 함께 ‘미디어란 무엇인가’로 시작하는 10개의 질문을 통해 개별 강좌에서 다룰 내용을 이야기한다.

▶[미디어의 이해] 정보의 바다에서 길 찾기, 영상 바로 가기

external_image
‘세계시민’과 ‘문명과 미래’ 강의 중 한 장면 ⓒ서울자유시민대학

우기동 경희대 교수의 ‘세계시민’는 글로벌 시대 세계시민으로서 공공성을 갖추고, 스스로의 삶을 시대에 맞게 설계하는 역량을 갖추는 과정이다. 시민권과 민주주의 그리고 지구적 아젠다를 영상을 통해 간략히 소개한다.

‘문명과 미래’는 문명사 전반을 이해하며, 우리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역량을 향상하는 과정이다. 앞서 윤리와 논쟁을 설명했던 김민웅 교수가 오정윤 한국역사인문교육원 대표와 함께 강의하며, 영상에선 오늘의 현실이 어떤 과거와 닿아 있으며, 어느 공간의 연결망으로 이어지는지 설명한다.

▶[세계시민] 나는 시민인가? 영상 바로 가기
▶[문명과 미래] 무엇이 어디에서 시작되어 여기까지 온 걸까? … 영상 바로 가기

인문교양 ‘역사, 화학, 천문학, 음악’ 등 7개 주제 다뤄…짧고 흥미로운 ‘3분 영상’도 제공

external_image
두 명의 여성 독립운동가를 이야기한 역사 콘텐츠와 대혜성을 다룬 천문학 콘텐츠 ⓒ서울자유시민대학

인문교양 콘텐츠에선 ▴역사(항일운동), ▴화학(플라스틱), ▴문학(호모나랜스), ▴천문학(혜성관측), ▴음악(쇼팽), ▴시민학(시민참여), ▴생태학(초정상자극) 7개 주제를 다룬다.

본편에 해당하는 15분 내외의 일반과정 외에도 ‘영화평론가가 들려주는 이야기 구성의 비밀’, ‘사랑의 불시착에서 리정혁은 왜 쇼팽을 연주했을까?’처럼 주제 관련 내용을 짧고 흥미롭게 다룬 3분 특강 콘텐츠도 함께 업로드되고 있다.

역사(항일운동) 콘텐츠에선 역사N교육연구소 심용환 소장이 항일 투쟁에서 치열하게 사유하고 행동했던 두 여성, 삼일운동가 김마리아와 광복군 오광심에 대해 이야기한다. 3분 영상에선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통해 항일을 넘어 혁신적이고 균등한 세상을 꿈꿨던 독립운동가들의 열망을 들여다본다. 이밖에 천문학(혜성관측)에선 과학책방 갈다 이명현 대표가 핼리 혜성을 비롯한 유명 혜성을 중심으로 대혜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독립운동가 김마리아와 오광심] 영웅에는 성별이 없다, 영상 바로 가기
▶[별의 별 이야기] 혜성의 모든 것, 영상 바로 가기

external_image
이야기하는 인간, 호모나랜스를 강의 중인 안숭범 경희대 교수 ⓒ서울자유시민대학

경희대 안숭범 교수의 문학 콘텐츠에선 신데렐라와 콩쥐팥쥐부터 시작해 최근 넷플릭스 콘텐츠인 ‘킹덤’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인간이 이야기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와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호모나랜스] 이야기하는 인간, 영상 바로 가기

external_image
각각 초정상 자극과 플라스틱에 대해 이야기한 생태학, 화학 콘텐츠  ⓒ서울자유시민대학

생태학(초정상자극)에선 경희대 유정칠 교수가 동물의 본능인 초정상 자극과 그 장단점을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초정상 자극을 극복하거나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3분 영상을 통해 핵심 내용을 다시 정리한다.

당구공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김병민 한림대 겸임교수의 화학(플라스틱) 콘텐츠에선 플라스틱의 역사와 특징을 돌아보며 올바른 사용법 및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3분 영상에선 기후와 자원의 측면에서 플라스틱의 사용을 돌아본다.

▶[초정상자극] 자극적인 것을 좇는 우리, 그리고 거를 용기, 영상 바로 가기
▶[플라스틱, 그 탄생과 역습] 우리는 왜 플라스틱을 해롭다고만 할까? 영상 바로 가기

external_image
시민참여의 이유를 살핀 시민학과 쇼팽의 삶과 작품을 이야기한 음악 콘텐츠 ⓒ서울자유시민대학

시민학(시민참여) 영상에선 이영재 한양대 연구교수가 예산 집행과 원전 사고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시민참여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 지 살펴보고, 그 중 다수결 관련 내용을 정리해 3분 영상에 담았다.

음악(쇼팽)에선 안인모 피아니스트가 쇼팽의 삶과 그의 작품에 표현된 자유에 대해 피아노 연주를 곁들여 이야기한다. 특히 최근 화제가 되었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등장인물인 리정혁과 쇼팽의 삶에서 공통점을 찾는 부분은 3분 영상을 통해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두 사람이 꿈꿨던 사랑과 자유를 강조한다.

▶시민참여가 필요한 이유, 영상 바로 가기
▶쇼팽의 선율에서 찾는 내 안의 자유, 영상 바로 가기

“함께하는 지성”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채널 메인 이미지엔 적힌 문구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시민의 역할은 무엇이며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건 무엇인지 고민하며, 현재와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할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바로 가기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바로 가기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