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코로나19 함께 이겨내는 구로구 ‘착한 부동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대다수의 업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영업자 생존자금, 소상공인고용유지 지원, 골목상권 긴급자금, 확진자 방문 피해기업지원, 착한 임대인 지원, 소규모 제조업 긴급 자금 등 다양한 경제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등 위축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지차체와 정부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21일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지난 4월21일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구로구청

임대료를 인하해주는 ‘착한 임대인’에 이어 구로구에서는 임차인과 임대인의 중간에서 임대료 인하를 유도하는 ‘착한 부동산중개업소’의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구로구와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구로지회는 지난 4월 21일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착한 부동산중개업소’는 임대인에게 임대료 인하를 제안하고, 중개수수료도 20% 감면해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김진국 구로구지회장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김진국 구로구지회장 ⓒ김창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김진국 구로구지회장은 구로구청의 제안을 받고 지회와 협의해 동참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부동산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상황에서 임대인에게 임대료 인하를 제안하기 부담스럽다. 부동산중개업소 스스로 중개수수료를 인하하기에 어려움도 있었다며, 지회원들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동참을 이끌어냈다고 했다.

임대인도 임대료로 생계를 꾸려가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에 임대인의 상황을 모르고 임대료 인하를 제안할 수 없다. 그만큼 공인중개사의 역할이 크다. 친분이 있고 말할 수 있는 대상에게 중개인이 제안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개인이 임대인과 임차인과의 다리를 놓아주고, 정부시책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동참 인증 스티커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동참 인증 스티커 ⓒ김창일

지난 4월21일부터 6월2일까지 ‘착한 부동산중개업소’에 참여한 중개업소는 모두 55곳으로 파악됐다. ‘착한 부동산중개업소’의 노력으로 임대료 인하19건(약 1,200만원), 중개수수료 할인 11건(약 201만원) 등 총 1,400만원 이상의 감면 성과를 이뤄냈다.

‘착한 부동산중개업소’는 올해 말까지 운영되며, 구로구는 ‘착한 부동산중개업소’의 확산을 위해 참여 업소에 인증 스티커와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나눠주고 있다. 활동에 적극 참여한 중개업소와 ‘착한 임대인’을 선정해 연말에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김진국 구로구지회장은 좋은 중개업자, 신뢰를 쌓아온 중개업자를 만나는 팁으로 오래된 간판을 찾으라고 했다. 지역에서 오래 일했다면 그만큼 신뢰가 쌓인 곳이라고 했다.

중개업소에 제공된 임대료 인하 안내문
중개업소에 제공된 임대료 인하 안내문 ⓒ김진국 구로구지회장

착한 임대인을 위해 구에서는 △소득세, 법인세 세액 공제, △전통시장 노후 전선 정비, 스프링쿨러 등 화재안전 패키지 지원, △건물 보수 비용, 전기 안전 점검 등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렵지만, 착한 부동산중개업소처럼 이웃을 위한 자발적인 고통분담이 이어지고 있으며, 정부와 지자체는 정책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다. 모두가 함께 하면 코로나19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 착한 부동산중개업소 참여 방법
구로구청 홈페이지(https://www.guro.go.kr/www/selectBbsNttView.do?key=1790&bbsNo=662&nttNo=87253)에서 신청서 작성-> 구청 부동산정보과 방문, 팩스(02-860-2627), 이메일(jsy45@guro.go.kr)로 접수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차량용 송풍구 컵홀더 거치대 자동차용품점
칠성상회
PET 비접착 정전기 방지 봉투 6cmX10cm 300매
칠성상회
컨셉토 잔디 쿠션매트 캡티바 1열2열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