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 Humor

[단독] 김기춘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전액 삭감해라" 지시

기안78 0 2,488 2017.02.03 16:40

http://tvpot.daum.net/v/vf718wL5o3GP8QxzxQPPomB

문화 예술인들이 길거리로 나가서 블랙리스트 사건을 성토하면서 '권력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외쳤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권력의 힘은 짧아도 너무나 강하다는 게 문제입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특검이 확보했습니다. 이유는 하나였습니다. 정권의 마음에 안드는 영화를 상영했다는 겁니다.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해서 특검이 손에 쥔 숨겨진 카드입니다.

지난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이 상영됩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영화 상영 이후 당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시가 문체부에 하달됐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문체부는 영화제 예산을 담당하던 영화진흥위원회에 김 실장의 지시를 전달했고, 영진위는 격론 끝에 부분삭감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김 실장은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김 실장은 재차 예산 전액 삭감을 지시했습니다.

당시 부산국제영화제를 제외한 5개 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은 증가했지만, 부산국제영화제 예산은 2014년 14억6천만 원에서 이듬해 8억 원으로 삭감됐습니다.

김 전 실장이 다이빙벨을 예로 들며 "문화예술계의 좌파적 책동에 전투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내용이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수첩에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특검은 예산심의 규정이 있는데도 다이빙벨을 상영했다는 이유로 예산 삭감을 지시한 것이 김 전 실장의 직권남용을 입증할 가장 확실한 혐의로 보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