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 / Talk

629선언일이죠!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이정표가 세워진날입니다!

칼마시케시케시 0 1,066 2018.06.29 14:43


1987의 배경 6월 항쟁이 끝나고, 당시 어린 내가 '여야'라고 알고있던 노태우씨가 나와 629선언을 발표합니다.


전 영일국민학교 2학년 1반의 반장으로 나름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화장실 청소를 맡아 했던 착한 어린이였죠. 

여름방학 직전이라 그냥 물장난 쳤을만한 날이네요. 


https://namu.wiki/w/6.29%20선언


4.13 호헌조치가 참아왔던 국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그로 인해 일어난 6월 항쟁을 통해 국민의 민주화 요구가 거세지자 노태우 후보는 6월 29일 이 선언을 발표했다. 이렇게 해서 대통령 직선제가 한국 땅에서 정착되었고, 13대 노태우 대통령부터는 국민 직선으로 뽑힌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즉, 한국이 제대로 정착된 제도적 민주주의의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된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전두환에게 건의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 선언에서 노태우는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비롯해 김대중의 사면/복권 및 극소수를 뺀 시국사범의 대거 석방, 대통령 선거법 개정, 국민 기본권 신장, 언론자유의 창달, 지방자치제 실시 등 8개항을 제시하였다. 당초 노태우는 광주 민주화 운동 유혈 진압에 대한 공식 사과도 넣으려 하였으나 군부의 반발을 우려해 마지막에 빠졌다.

노태우는 6.29 선언을 발표하면서 이를 청와대에 건의해 만일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당 대표 등 모든 공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전두환 대통령은 선언 다음 날 특별담화에서 6.29 선언 수용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다시봐도 가슴 시리게 예쁜 김태리 ♡ 강동원, 1987 예고편




그렇게 우리는 성급하게 민주주의를 맞고, 독재자의 친구를 새 대통령으로 또 맞고, 급하게 88올림픽을 준비해 후다닥 치러내죠




당시 NL계열 운동권 형누나들이랑 어울려 놀던 조금 이상한 아이인 내가 전해듣기로,

"너무 못만들어서 일반에 상영할 수 없다"던 임권택감독의 그 [서울올림픽 기록 영상]은 곧 일반 공개된다고 바로 어제 발표됐죠.




그렇게 우린 올림픽을 치르고, 경제가 급 발전해가나 했죠

그러다 중2? 또 한번 6월 29일에 큰일이 납니다.




이 사건이 제게 큰 울림이었던 이유는 중2 시험 첫날이었는데 수학 문제가 너무 어려워 생애 처음으로 찍었고,

큰누나의 대학 중간고사 마지막날이어서 '내 시험기간임에도' 엄마랑 누나가 같이 쇼핑을 가기로 해 다소 심통이 나 있었죠.


다행히...엄마와 누나는 누나네 학교 근처 삼풍백화점이 아닌, 집 근처 애경백화점으로 향했고, 우리 가족은 저녁 식탁 앞에 앉아 저 엄청난 사고를 보며 경악만 했습니다. 


당시 역시 새 백화점이던 애경백화점에선 백화점홍보를 위해 차인표-신애라씨가 드라마를 한편 찍었죠.

해피타임 명작극장 [사랑을 그대품안에]

 


조금 느끼하게 생긴 아저씨가 예쁜 애라누나랑 잘 되는게 싫었던 기억이 나네욬ㅋㅋ

근데 그 둘은 그냥 오래오래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능...ㅠㅠ


차인표 신애라 이혼 뒤의 재혼, 신애라 딸 입양이야기 - 유라준 - 티스토리

yurajun.tistory.com/1524


※ 인터넷 관종이 제목을 요상하게 지어 놨지만, 차인표만 재혼입니다...

※ 미남미녀 2세라고 나보다 잘생기진 않았....ㅋㅋㅋ #의문의1승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