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저스틴 비버, ‘힙’함과 보이스칼라뿐

800x0.jpg

?

?

단조로워도 너무 단조롭다. 헤일리 볼드윈과의 결혼, 라임병의 고백 등 개인사의 여러 변화들과 사건들이 있었음에도 발매된 신보에는 그간의 고뇌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방점은 이지 리스닝. 트랩 비트에 미드 템포의 알앤비로 꽉 채운 이번 작품은 17개의 적지 않은 수록곡을 지녔지만 52분이 채 안 되는 러닝 타임을 가진다.

?

서사는 부재하나 주제는 확실하다. 그건 바로 사랑. 2018년 깜짝 혼인신고 후 우울증 등을 이유로 작년 결혼식을 올린 아내를 향한 애정이 여기저기의 글감이 된다. 단 똑같이 사랑이 소재였어도 지난 정규 음반 가 이를 확실한 대중 소구력을 지닌 팝송으로 써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초점이 훨씬 좁아졌다. 이는 좀 더 어린 세대 그러니까 더 짧은 음악을 듣고 노래를 통해 게임을 하길 원하는 층으로 향한다.

?

리드 싱글로 뽑힌 「Yummy」가 이를 대표한다. 트랩비트에 ‘yummy’라는 단어가 반복되는 이 곡은 사실 메시지에 강조점을 준다기보다 후크의 중독성을 노린 곡이다. 발매와 동시에 저스틴 비버 스스로 전면 지휘한 SNS 챌린지는 그 흐름이 뜨겁게 타오르지는 못했을지라도 그의 상업 세일즈 포인트가 어디에 찍혀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

이 같은 트랩 중심의 요즘 음악 좇기는 거의 모든 곡의 사운드 골격을 채운다. 힙합 그룹 미고스의 콰보(Quavo)와 함께한 「Intentions」, 미끄러지는 비음이 인상적인 「Come around me」, 곡의 매듭이 아쉬운 「Available」, 「Get me」 등 대다수의 노래가 비슷한 인상을 공유한다. 상대적으로 짙은 보컬을 보이는 Take it out on me」 정도가 그나마 찡한 색감을 띈 곡이나 평탄하고 독립적인 음반 구성 사이에 이 노래에 마음을 뺏기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

다행히 극 후반부 「E.T.A」, 「That’s what love is」 등 기타를 중심으로 한 곡이 한정된 사운드의 답답함을 조금 풀어준다. 허나 신보에 들었던 기대감을 채워줄 정도는 아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이번 음반에는 지난 작품에서는 3개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했던 것과 달리 단 한 곡의 정상곡도 만들어내지 못했으며 음반 판매량 등도 과거에 비해 현저히 낮다. 작품 속 남은 것은 파스텔이 뭉개지듯 보드랍고 달큰한 저스틴 비버의 보컬뿐이다.

?

작년, 아리아나 그란데가 트랩비트를 바탕으로한 앨범 에 자신의 메시지를 한껏 담아 호응을 끌어냈다면 이번 저스틴 비버의 음반에는 그 호소력이 없다. 무난함 사이에 생생함을 살릴 서사의 부재. 오직 ‘힙’함과 보이스칼라만 살아있다.

?

?

?

?


?

89419759?

Justin Bieber (저스틴 비버) - 5집 ChangesJustin Bieber, Quavo, Post Malone, Clever, Travis Scott 노래 외 1명 | Universal / Def Jam
저스틴 비버가 5년 만에 새 앨범을 발매했다. 이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Quavo, Post Malone, Lil Dicky, Travis Scott 그리고 Kehlani 등이 참여한 화려한 트랙리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총 16곡이 수록되어 있다.

261202310.jpg

?

?


?

?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

?


추천기사
  • 채널예스 기사 제목 테일러 스위프트의 ‘The man’이 들여온 메시지
  • 채널예스 기사 제목 루이 톰린슨, 원 디렉션 이후의 스케치 작업
  • 채널예스 기사 제목 방탄소년단, 케이팝 보이그룹 역사를 압축하는 서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