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백신 독립’ 첫걸음 뗀 아프리카

유행 질병 말라리아·황열 등 발병·사망, 전 세계의 90%
ㆍ수입 의존 벗어나 개발 한창
ㆍ몇년 안에 자체 생산 성공 땐 외화 아끼고 대응도 빨라져



아프리카에는 각종 질병이 창궐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6년 말라리아·황열 발병 건수와 사망자 수의 약 90%가 아프리카에서 발생했다. 말라리아는 매년 아프리카인 40만명의 목숨을 앗아간다. 황열은 백신만 맞으면 30일 안에 99%의 확률로 평생 면역이 생기는 병이지만 아프리카에선 이 백신이 없어 한 해 수만명이 목숨을 잃는다. 그만큼 백신은 아프리카에 중요한 문제다.

각국 정부는 매년 백신 수입에 수백만달러를 쏟아왔다. 아프리카에서 생산되는 백신은 전 세계 백신의 1%가 안된다. 그마저도 생산업체가 소수인 탓에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기 일쑤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선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결핵 등 7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신생아용 BCG백신을 구하지 못해 부모들이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자연히 아프리카의 백신 자급자족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2015년 WHO 총회에서 가장 주요하게 다뤄진 것도 아프리카의 백신 제조 역량 개발의 중요성이었다. 아프리카가 ‘백신 독립’을 꿈꾸고 있다. 각종 질병에 신음하며 수입에만 기대어 왔던 대륙이 백신을 직접 개발·생산하려는 것이다.

현지에선 말라리아 백신 개발이 한창이다. 온라인 매체 쿼츠아프리카는 케냐 출신 면역학자 페이스 오지어가 최근 미량의 혈액만으로 항체의 면역력을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며 “아프리카 과학자들은 어느 때보다 말라리아 백신에 가까워져 있다”고 전했다.



질병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아프리카 과학자들의 노력을 응원합니다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