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해조류,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떠오르는 ‘녹색 황금‘

-네덜란드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목표에 기여하는 바이오매스-
-네덜란드 경제부, 가스 10억㎥ 그린가스로 대체 위해 바이오매스 가스 생산 적극 검토 중 -




□ 바이오 기반 경제로의 전환


?○ 바이오매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0~95% 감소하는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 바이오매스(Biomass)는 전기, 열, 가스 생산에 사용되는 식물·동물성 물질로, 다양한 산업 공정에서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바이오 에너지임.
? - 2015년 파리기후협정(Paris Climate Change Accord)에 따라 네덜란드에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와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2도 이하로 유지하는 목표가 주어짐.
? - 구체적인 목표는 2050년 안에 네덜란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80~95% 가량 줄이는 것임.
? - 이처럼 최근 바이오 기반 경제(BBE)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바이오매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파리기후협정 이후 주요 대안으로 꼽힘.


?○ 2018년 전체 에너지 소비량에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은 6.6%에서 7.3%로 성장함.
? - 재생에너지의 최종 소비는 전기에너지(43%), 열에너지(48%), 바이오연료(9%) 등의 형태로 이뤄짐.
? - 정부와 관련 기관들 간 체결된 지속 가능한 에너지 협정에 근거하여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재생에너지 소비량의 비중을 2020년 14%, 2023년 16%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 2017년 네덜란드의 전기에너지와 열에너지 소비량 중 재생에너지의 비중은 각각 13.9%, 5.9%였음.
? - 네덜란드 전체 전력 생산량에서 지속 가능한 전력의 비중은 2016년 12.5%에서 2017년 13.8%로 증가함.
? - 2017년, 지속 가능한 전력 생산량은 170억 kWh으로 전년(150억 kWh) 대비 크게 늘었으며 그 중 바이오매스는 60%의 비중을 차지한 풍력발전 터빈에 뒤이어 30%의 비중을 차지함.


분야별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범례:전기에너지,열에너지,바이오매스 순)

자료원: cbs.nl


?○ 네덜란드 경제부, 10억㎥의 가스를 그린가스로 대체하기 위해 바이오매스 가스 생산 적극 검토 중
? - 2017년, 네덜란드는 약 400억㎥의 천연가스(Natural Gas)를 사용했음.
? - 네덜란드 경제부는 이 중 10억㎥를 2년 안에 그린가스(바이오가스)로 대체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이오매스로부터 가스를 생산하는 대안을 검토하고 있음.
? - 이 외에도 EU 차원에서는 유류 공급업체는 공급하는 휘발유와 디젤에 바이오연료를 의무적으로 혼합해야 하는 규정이 있음.
? - 이 결과, 2018년 연료의 새 명칭이 등장했고, 2020년부터 바이오연료 혼합 비율이 10%까지 증가할 전망임.


?○ 해조류는 옥수수, 사탕무와 같은 일반적인 재료 대신 (바이오)가스 생산에 훌륭한 원자재가 될 수 있음.
? - 네덜란드의 유류 플랫폼 엔지니어링 업체인 Inrada 관계자는 "친환경 가스 생산에는 다량의 바이오매스가 필요한데, 육지로부터의 생산량은 충분하지 않아 바다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힘.
? - 또한 수생 바이오매스로 식량작물과 농경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재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임.
? - 그러나 연간 수백만 톤 규모의 해조류 재배는 아직 아무도 성공시키지 못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파도를 견딜 수 있는 견고함과 유연성을 갖춘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 해조류룰 활용한 바이오매스 에너지 관련?프로젝트


?○ 네덜란드, EU의 바이오에너지 원천으로서의 해조류 연구에 참여
? - 2016년 10월, 유럽 기업 및 연구기관 컨소시엄은 MacroCascade 프로젝트를 위해 EU로부터 420만 유로를 지원받아 생존가능성 평가, 재배된 해초 공정의 생물-경제학적 영향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산물을 만들어냄.
? - 이 지원사업은 해조류 바이오 리파이너리(Bio-refinery,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바이오연료 등을 생산하는 기술)의 개념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 EU의 연구 및 혁신 지원 프로그램인 Horizon2020의 일환임.
? - MacroCascade는 2020년 10월 종료될 예정이며, 와게닝겐 대학·연구소와 네덜란드 에너지 연구 센터(ECN)가 참여함.
? - MacroCascade의 해조류 바이오 리파이너리 공정은 인증된 후 식품, 사료, 화장품, 제약 및 화학 등 광범위한 산업 분야 생산에 사용될 수 있고, 이에 따른 폐기물은 비료 또는 바이오연료로 사용될 수 있음.


MacroCascade 프로젝트 개요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