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라오스 택시산업 현황

- 라오스 택시앱, 매달 10~30%씩 성장하는 등 라오스 택시산업 규모는 작지만 빠르게 성장 중 -
- 한국 기업, 위치기반서비스 등 라오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협업 방식으로 진출 가능 -




본 보고서는 2019년 8월 라오스 비엔티안 무역관이 실시한 라오스 택시연합, Bizgital(LOCA 개발자), 라오스 택시 운전사 등과의 인터뷰에 기반해 작성함.


□ 라오스 대중교통 현황


? ㅇ 대중교통 기반이 열악한 라오스
??? - 라오스는 인구 690만의 소국으로, 한반도 1.1배의 국토에 낮은 인구밀도, 최빈국 등의 이유로 대중교통 발달이 미비함.


? ㅇ 오토바이, 자동차 보급률이 높고 대중교통 기반이 미비한 라오스에서 가장 보편적인 운송수단은 삼륜차인 ‘뚝뚝’임.
??? - (버스) 일본에서 기증한 버스로 수도 비엔티안 시내에서 2개의 노선을 운영 중이나, 현지인의 이용이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됨.
??? - (기차) 수도 비엔티안의 세관인 타날랭과 태국 농카이시를 잇는 약 4km의 단거리 노선이 유일하게 운영 중이며, 2021년 12월 중국 쿤밍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을 잇는 고속철도가 개설될 예정임.
??? - (택시) 자가용 택시의 경우 이용금액이 비싸고, 운행하는 택시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삼륜차인 뚝뚝, 또는 트럭을 개조한 점보 등을 이용함.


□ 라오스 택시산업 현황


? ㅇ 라오스 택시산업 주요 관계자로는 라오스 택시연합(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 산하, 현재 65대 운행.중), LOCA(라오스 민간이 개발한 택시앱, 우버나 그랩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 이외 자체적으로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등이 있음.
??? - 라오스에서 운행 중인 택시의 대부분은 운전자 개인소유 차량으로, 세단이 보편적이며 현대, 기아차량이 전체 택시의 약 80% 가량을 차지함*
???? * 비엔티안 무역관이 인터뷰한 택시연합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라오스의 현대, 기아차 딜러인 KOLAO가 제공하는 자동차 할부서비스 때문이라고 언급함.

??? -?수도 비엔티안의 택시 정류장은 총 5곳으로, 와타이 국제공항, 북부터미널, 남부터미널, 팡캄역, 라오스-태국 제 1우정의 다리임.


? ㅇ?라오스 택시연합 소속 택시 및 개인이 운영하는 택시에는 미터기 서비스가 없지만, 요금은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따라 책정되는 정찰제 서비스임.

??? - 라오스 공공건설부는 시내 주요 지점간 거리를 감안한 공식 가격을 책정, 라오스 택시연합은 위 가격표를 기준으로 요금을 청구하고 있음.


? ㅇ 2018년에는 그랩이나 우버와 같은 택시 어플리케이션인 ‘LOCA’가 론칭되어, 거리, 시간에 따라 요금을 책정하고, 실시간 이동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임.


라오스 택시서비스 비교

일반택시(라오스 택시연합 소속)

LOCA(택시앱) 서비스

운전자는 25세 이상
유니폼이 있음
택시 운전면허, 택시 로고 스티커, 명찰표가 있음
?회비와 수입세를 납부해야 함
미터기 없이 구역에 따라 이용 금액 책정
이용객이 택시의 위치나 택시가 언제 도착할지 파악하기 어려움
이용객이 택시 위치까지 걸어가야 함
이용객이 공항이나 호텔을 통해 택시 이용 표를 구매하거나 택시 기사에게 직접 전화할 수 있음(기사 번호를 알 경우)
택시 대기 시간은 5분에서 20분정도이며 교통상황이나 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사용자 후기 기록 시스템이 없음
이용 가격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음
택시기사를 직접 부르면 이용가격 흥정 가능

운전자는 19세 이상
유니폼 없음
수입세나 회비 없이 파트타임이나 정규직을 원하는 사람들 모두 근무 가능
거리에 따라 가격 측정
이용객은 운전자가 언제 도착할지, 가격, 운전자의 얼굴, 연락처, 차량번호를 사전에 알 수 있음
이용객이 기다리는 곳으로 택시가 픽업을 감
이용객이 후기를 남겨 운전자는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
가격을 거리, 운행시간대에 따라 정확하게 매김
고객들은 앱을 통해 근처에 있는 운전자를 선택하여, 운전자는 고객 선점이 가능함
가격 흥정은 불가함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인터뷰(무역관 재구성)


□ 라오스 택시산업 주요 관계자별 사업운영 현황


? ㅇ 라오스 택시 연합
??? - 1980년에 설립된 라오스 택시 연합은,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 산하에 있는 유일한 택시연합체로, 택시 사업 라이선스 부여, 택시 관련 소득세 납부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 - 현재 총 65대의 택시가 소속돼 있으며, 수도 비엔티안의 와타이 공항 등 5곳의 택시 정류장에서 정식으로 영업할 수 있는 유일한 택시사업자임
??? - 택시연합 소속 회원은 소득에 관계없이 매년 128달러의 소득세를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에 납부해야 하며, 이와 별도로 매달 10달러의 택시연합 회비를 납부해야 함.
??? - 최근 론칭된 ‘LOCA’로 인해 수입에 영향을 받고 있어, 택시연합 소속 회원이 ‘LOCA’ 서비스를 같이 제공할 수 있는 등의 방안에 대해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의 가이드 하에 서로 협의하고 있음.
??? - 택시연합 소속 운전자 Mr.Bounnalorn에 따르면, 택시 사업 라이선스는 개인 간 거래가 허용되며, 현재 10,000달러 정도에서 거래되나 매년 땅값과 같이 계속 오르고 있다고 함.
??? - 일반적인 택시 운전사의 월 소득은 1,200달러 정도라고 함.


라오스 택시연합 자격 및 제한요건

자격요건

제한요건

만 25세 이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본인 소유의 차량이 있으며, 친절, 정직, 성실하게 근무할 수 있는 자

택시 연합 소속 운전자는 마약 등의 불법 물품을 운반해서는 안 됨
회원은 지나치게 눈에 띄는 색상의 셔츠를 착용해서는 안되며 셔츠에 군 복처럼 스티커나 문구를 많이 붙여서는 안 됨
귀걸이를 착용해서는 안되고 문신을 하거나 염색을 해서는 안 됨
영업 면허를 융자대출과 같은 다른 용도로 썼을 경우 택시연합은 해당?운전사를 명단에서 제외할 수 있음.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라오스 택시연합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ㅇ LOCA(택시앱)
??? - 라오스 스타트업 기업인 Bizgital(2016년 설립)이 2018년 론칭한 택시 어플리케이션으로, 그랩, 우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 중
???? * 라오스에서 사용 가능한 유일한 택시 어플리케이션으로, 그랩, 우버는 라오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 - 서비스 개발 전, 라오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택시 어플리케이션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택시 서비스가 비싸고 운송수단이 필요할 경우 주로 친지에게 픽업하도록 요청하기 때문에 라오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는 수요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함.
??? - 이들을 라오스에 거주하는 외국인 또는 사업가들이 라오스에서 미팅을 하고 호텔로 돌아가는 등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Get around like a Local(현지인과 같이 어울려라)’의 콘셉트 하에 본 앱을 개발함.
??? - 라오스에 거주하는 외국인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이 앱은 현재 150명의 기사가 소속되어 있음.
??? - 기사는 개인이 편한 시간에 자유롭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유 운전가와, 로카 소속으로 로카가 지정한 시간대에 차량을 운행하고 일정한 금액(1주일에?175달러, 175달러 이상 벌면 모두 기사 수익)을 받는 소속 운전가로 구분됨.
??? - 이용객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로카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의 3가지 시간대에 운전자를 배정하며,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의 시간대에는 15%의 추가 이용금액을 사용자에게 부과함.
??? - LOCA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승객이 택시 운전사의 도착 시간, 이용금액, 차량번호를 알 수 있다는 부분임.
??? - 현재 개발자는 좀 더 정확한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속도제한 등을 어기거나 고객을 속이고 경로를 이탈하는 운전자 등을 적발하고 해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임.
??? - 이외에도 2019년 연내 기업이나 기관 등에게 LOCA 서비스를 이용하고 월말에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계획을 보유하고 있음.
??? - LOCA에서 자유 운전가로 활동하는 Mr. Sindavong 에 따르면, 그는 현재 구직중인 상태로 LOCA 운전사로 6개월 동안 일하고 있다고 함. 오전 7시부터 4시 사이에 운행하며, 한 주에 200달러 정도를 벌면, LOCA는 145달러의 20%를 수수료로 차감하며 145달러를 초과하는 비용은 모두 운전자 수익이라고 함. 대부분의 승객은 외국인이라고 함.


□ 시사점


? ㅇ 택시산업 규모 자체는 작지만, 택시 앱 등 틈새시장을 노린 서비스가 매달 10~30%씩 성장하는 등 라오스 택시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 기존에 택시연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라오스 정부는 경제발전을 위해 자국민의 기업활동을 적극 장려하여 규제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 ㅇ 택시 운영 등은 이권이 개입되어 외국인이 직접 운영하기 어렵지만, LOCA가 추진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세밀화 등 한국이 보유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협업할 가능성은 충분함.
??? - 매년 약 17만 명의 한국관광객이 라오스를 방문하고 있으며, 이는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지 않은 국가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함.
??? - 택시 서비스는 라오스 관광발전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라오스 스타트업은 기술 분야 등에서 한국 기업가 등과 협업하기를 희망하고 있음.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인터뷰 종합(라오스 택시연합, Bizgital(LOCA 개발자), LOCA 운전자(Mr. Sindavong), 라오스 택시연합 소속 운전사(Mr. Bounnalorn))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