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나이지리아 위생도기 시장현황

- 도시화 및 국민들의 위생 개념 확산으로 위생도기에 대한 관심 증가 -

- 열악한 제조 기반으로 수입에 의존, 저품질 제품의 무차별적인 수입 범람 -

?

?


□ 나이지리아 변기 시장동향

?

? ㅇ 화장실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것들 중 한 부분을 구성함. 변기 및 욕조와 같은 위생도기는 세계 여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든 나라의 생활방식이 됨. 나이지리아 변기 시장은 따뜻한 물 및 공기 건조와 같은 많은 것들 중에서 더 나은 특징들과 가장 좋은 재질로 된 세라믹 변기들의 유통임.

?

나이지리아가 화장실 제품들 수입한 국가 및 수입액

(단위: 천 달러)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전 세계(총 수입액)

18,193

13,144

6,181

1,351

617

중국

13,749

9,590

4,230

611

406

독일

219

54

39

34

113

터키

427

107

150

76

56

스페인

541

319

244

56

20

인도

266

438

134

22

9

아랍에미리트 연방

381

158

184

73

8

미국

63

35

37

60

3

이탈리아

1,234

995

605

20

1

한국

17

7

3

5

0

체코

2

9

116

0

0

그 외

1,294

1,432

439

394

1

자료: Trade Map

?

? ㅇ 스마트 변기에 대한 트렌드

??? - 화장실 부속품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설계된 것에서 더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해 유용한 제품으로 사용되면서 더욱 발전됐음을 보여줌. 스마트 변기는 자동 물 내림, UV 조명, 자동 변기 커버 올리기, 블루투스 연결 및 여러 다른 혁신적인 위생 기술과 다양한 편안함을 갖추고 있음. 스마트 변기에는 물과 에너지 보존을 돕는 가장 알맞은 통합 해결책도 있음.

??? - 지난 몇 년 동안 주로 엘리트 계층 인구들에게 화장실 변기에 대한 수요 성향을 나타냄. 소비자들은 건강과 위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스마트 변기 제품들을 선호함. 게다가 소비자들의 높은 가처분소득과 함께 사치스럽고 호화롭고 가정용품을 채택하는 트렌드와 스마트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기 증가는 화장실 변기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음.

?

스마트 화장실 변기 예시

자료: Jttoilet

?

□ 시장 특성

?

??ㅇ 다양한 디자인, 색, 브랜드, 등급 및 크기에 따른 변기 제품 수요가 높아지면서 지난 몇 년간 변기 시트 시장 규모가 확대됨. 나이지리아의 건설 활동 증가, 건강과 위생에 관한 높아진?인식, 풍부한 원자재 조달가능성과 같은 요인들이 변기 및 욕조와 같은 위생도기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킴. 또한 도시화 급증, 브랜드화 되는 제품들, 강력한 대체 수요 등 요인들이 나이지리아 위생도기 시장의 성장에 보탬이 됨.

?

? ㅇ 변기를 살 때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고려하고 가장 좋은 변기를 고르는 것이 중요

??? - 변기 높이: 변기 높이는 사용 시 편안함과 직결돼 아주 중요한 요소임.

??? - 가능한 물 내림 옵션: 만약 상업적인 공간에 설치될 변기라면 두 개의 물 내림 옵션(소변 및 대변)이 필요함. 사용자가 많은 곳에서는 하나의 옵션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

??? - 예산: 변기는 다양한?등급과 가격대가 있어 잘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나이지리아 현지에 있는 변기 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

NGN(나이지리아 Naira)

USD

A & S WC

50,000~60,000

138~167

Nismad WC

50,000~75,000

138~208

Sweethome WC

50,000~75,000

138~208

Twyford WC

45,000~80,000

125~222

Virony WC

65,000~85,000

181~236

주: 가격은 구매처, 기간, 환율, 추가 기능 옵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자료: Nigerian Wiki

?

? ㅇ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의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시점에 비효율적인 법규 및 규제,?구멍이 많은 국경 문제로 여러 다른 국가들로부터 수준 이하의 제품 또는 불량품들이 마구 들어오고 있음. 자료에 의하면 수입되는 제품의 40% 이상이 표준 미달 및 위조품으로, 이로 인한?국가 손실이?천억 나이라를 넘음. 그리하여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에서?나이지리아 위생도기에 관한 규격을 정했으며?각 파이프 지름, 깊이, 변기의 너비 등 새로운 기준이 생김.

?

? ㅇ 나이지리아 국내 위생도기 제조업자인 CDK Integrated Industries Ltd는 기본적인 제조시설 인프라와 나이지리아에서 제조 가능한 환경의 부재로 인해 제조 능력이 상당히 떨어짐.

??? - CDK는 타일 또한 제조하는데 기본 인프라가 부족해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가 없음.?이로 인해 많은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표준 이하의 값싼 수입 위생도기를 사용하게 됨. 왜냐하면 원자재의 약 88%는 현지에서 조달되는데 제조 현장으로 가는 길은 열악한 상태이고 전기 공급 또한 어렵기 때문임. 또한 국내 제조업체들을 보호해줄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지 않아 원자재도 아직 제대로 다듬지 못하는 상태임.

??? - CDK 총관리자인 Hossam Maher씨는 영국과 해외 다른 곳의?위생도기 기준들에 맞게 제조 및 운영하도록 도움받았다고 했지만 최근 나이지리아 품질 관리 협회(NIQS)의 협회장 Obafemi Onashile 및 회원들이 Ogun State에 있는 CDK를 방문하고 관찰한 결과 나이지리아는 위생도기 제조하기엔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 함.

?

□ 주요 브랜드

?

? ㅇ 나이지리아의 공인된 판매상들이 Twyford, G-fairlyne, Imex, Vado, Geberit, Paris, Radof 등과 같은 다수의 프리미엄 글로벌 브랜드를 가지고 나이지리아에서 건설 시공, 배관 자재, 기존 위생도기 및 전기제품에 대한 수준높은?판매 및 유통 서비스를 함. 제품 진열실, 대형 소매점 및 슈퍼마켓과 사무실에 제품들이 주로 전시돼 있으며, 제품에 관심 있는 바이어들과 동행하며 도와줄 수 있는 판매 직원들이 항상 대기 중임.

?

나이지리아 변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

국가

유통 및 소매업체

Twyford

영국

G Fairlyne Ventures Ltd

Twyford

영국

Dofas Technical Nigeria Ltd

Virony

중국

Frakem Integrated Solution Company Ltd

자료: Twyford, Frakem

?

? ㅇ 변기 종류로는 기존 변기와 스마트 변기로 크게 나눌 수 있음. 기존 변기는 2015년 95.13% 시장 점유율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었으나 총 시장 수익의 48.08%였음.

??? - 세라믹으로 만든 변기가 청소하기 쉽고 더 위생적임. 이러한 변기는 물탱크, 시트커버, 변기 하부 자체로 세 가지로 구성돼 있음. 변기 외에 부속품으로는 시트커버 조립품, 바닥 또는 벽에 붙이는 부속품들, 물탱크, 물 밀폐제 또는 개스킷 등이 있음.

?

□ 수입 관세 및 규제

?

??ㅇ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 적용대상 품목의 경우?제품 증명서(Product Certificate)가 필요함. 나이지리아 관세청(NCS)에서 수입에 필요한 서류들을 승인받고 제품 적합성 평가 프로그램(SONCAP) 인증서를 받아야 함.?또한 도착전 평가보고서(PAAR)를 신청 받아야 함.

?

위생도기에 대한 나이지리아 CET 관세

CET Code

품목

SU

단위

ID

수입 관세

VAT

부가세

LEVY

관세

EXC

소비세

6910100000

중국 자기로 만든 세라믹 싱크대, 세면대 등

U, 개당

20%

5%

-

-

6910900000

중국 자기가 아닌 세라믹 싱크대, 세면대 등

U, 개당

20%

5%

20%

-

자료: 나이지리아 관세청 (NCS)

?

□ 관련 전시회

?

전시회명 (영어)

Nigeria BuildExpo

전시회명 (한국어)

나이지리아 건설 시공 전시회

전시품목

주방 및 화장실 위생도기와 같은 세라믹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라고스) 2020년 6월 25 ~ 27일 Landmark Centre

웹사이트

http://www.nigeriabuildexpo.net/

?

□ 전문가 의견

?

? ㅇ 현지 유통 및 소매업체 D사는 나이지리아에서 위생관념이 확산되면서 위생도기에 대한 관심도 같이 높아진 것으로 전함.

??? - 나이지리아 위생도기 시장에 중국 제품과 유럽 제품이 많은데 모든 시장이 그러하듯 중국 제품은 저렴한 반면 품질이 떨어지고 유럽 제품은 품질은 좋은 반면 제품이 너무 고가인 단점이 있다고 언급

??? - 내구성이 좋은 제품이 가격도 합리적이면 좋을 것이며, 제품 A/S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 이전 등이 동반될 경우 시장 진출 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첨언

??? - 최근 소비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 시사점

?

? ㅇ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가 세운 표준을 준수한다면 제조기반이 열악한 나이지리아에 진출 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됨. 하지만 이미 저렴한 중국 제품이 많이 들어와서 품질과 가격 경쟁에 초점을 잘 맞춰 선보여야 할 필요 있음.

? ? - 단순 수출만 목표하기보다는 나이지리아 현지 위생도기 제조회사인 CDK에 제조 기반 시설 투자하고 현지 직원들에게도 기술을 가르쳐주는 조건 등을 앞세워 현지 사정을 고려한 진출 전략이 다른 기업들보다 우선적일 것임.

??? -?한국 기업의 제품 품질의 우수성과 내구성을 선보일 기회를 만들어?한국 기업 브랜드를 알리며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함.

?

? ㅇ 나이지리아의 고소득층 및 엘리트 계층의 스마트 변기 트렌드에 맞춰 스마트 변기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유럽 제품보다는 저렴하게 접근한다면 가능해 보임.

??? - 다양한 디자인과 편리한 기능성을 갖춘 스마트 제품으로 여러 유통망 채널을 통해 홍보해야 함.

??? - 서부 아프리카 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인 나이지리아에서 많이 알리면 주변 아프리카 국가들의 진출 또한 용이해짐.

?

? ㅇ 위생 관념이 퍼지면서 소비자들이 청소 습관과 필요를 더욱 의식하도록 장려해 화장실 청소 용품 시장은 2018년 크게 성장함.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더 효율적인 다기능 청소 용품을 요구함. 하지만 매일 새로운 다른 제품들이 나오면서 엄청난 경쟁 또한 있음. 그리하여 유해한 화학성분만 많은 제품이 아닌 친환경 제품이나 물만 묻혀서 쉽게 닦는 매직스폰지와 같은 획기적인 다기능 화장실 청소 용품 또한 진출 유망

?

? ㅇ 도시 수도 및 전기 관련 인프라가 열악하기에 물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유지비 감소에 대해 강조한 홍보로 접근


? ㅇ 나이지리아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임.

?

?

자료원: Euromonitor, The Guardian, 나이지리아 관세청,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