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탄자니아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BRT)도입하여 도시화 촉진

-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으로 다레살람 외곽지역 개발 기대 -

- 인공지능 교통 시스템 등 부가 프로젝트도 진행 -

?

?

?

□ 탄자니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 도입

?

? ㅇ 탄자니아 정부 간선급행버스체계 전담기관 설치하고 건설계획 수립

??? - 2007년 DART(Dar Rapid Transit Agency)설치

??? - 총 140km 도로에 18개 터미널, 228개 승강장 건설 계획 발표

??? - 6개 구간으로 구분해 순차적으로 도입 계획

?

구간별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 예상 노선도

external_image

주: 1~4구간은 도심과 외곽을 잇고 5~6구간은 노선 간 연결

자료: 탄자니아 도로청(TANROADS)

?

? ㅇ 간선급행버스체계 특징

??? - 지하철도 시스템을 버스운행에 적용한 시스템으로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림

??? -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대중교통 시스템

??? - 도로뿐만 아니라 버스 운행에 요구되는 요금 정보 시스템, 승강장, 환승 정거장 등 체계 운용에 필요한 관련 인프라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

??? -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해 브라질, 일본 등 전 세계 45개 도시에서 운행 중

?

간선급행버스체계 운용 시 이점 3가지

1

버스 전용 차로를 이용해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버스 사고 위험이 적음.

2

신호대기 상태에서 버스를 우선 출발시키는 자동신호체계를 구현할 수 있어 신속한 운행 가능

3

지하철도 시스템을 차용하지만 땅 위에 지어지기 때문에 지하철도 건설비 대비 약 10분의 1 수준 금액으로 체계 구현 가능

?

? ㅇ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전 탄자니아 대중교통

??? - 달라달라(Daladala, 스와힐리어로 교통을 의미)라고 불리는 대중버스가 주요 교통수단

??? - 기점과 종점 외에는 정해진 노선이 없고 기사 재량으로 일정시간 운행을 하지 않아 탑승 대기시간이 길고 일정하지 않음.

??? - 수송가능 인원을 초과하는 운행으로 안전문제 발생

??? - 여러 문제에도 기본운임 300실링(한화 약 150원)으로 우버(기본운임 3000실링) 및 택시를 이용할 수 없는 서민들의 주요 교통수단

?

□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현황

?

? ㅇ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현황

??? - 현재 1구간은 2015년 완공돼 2016년 5월부터 운행 중

??? - 2~4구간은 공사 진행 중이며, 5~6구간은 2020년 공사 예정

????? · 완공 목표 시기: 2~4구간(2025년), 5~6구간(2030년)

?

구간별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현황

구간

위치 및 구간길이

투자 규모(달러)

재원

비고

1구간

모로고로, 카와와 북쪽, 음심바지, 키부코니(20.9Km)

1억8000만

WB

탄자니아 정부 매칭펀드

운행 중

2구간

킬와, 카와와 남쪽(19.3Km)

1억 5932만

WB

2019년 6월 공사 시작

3구간

우후루, 니예레레, 아지키(23.6Km)

1억6000만

WB

설계 중, 2020년 공사 시작 예정

4구간

바가모요, 삼 누조마 (25.9Km)

850만 달러

(설계·감리)

WB

설계 중, 2020년 공사 시작 예정

5구간

만델라(22.8Km)

-

AfDB

2020 하반기 발주 예정

6구간

바가모요 (27.6Km)

-

-

2020 발주 예정

자료: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종합

?

? ㅇ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1단계

??? - 2016년 5월에 개통된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1구간은 탄자니아 도심에 위치한 키부코니(Kibukoni) 지역에서 시작해?다레살람 서쪽에 위치한 키마라(Kimara) 지역까지 총 23km 도로에 5개 터미널 및 29개 정류소를 연결해?운행하고 있음.

??? - 해당 구간에는 001번부터 007번까지 총 7개 노선과 버스 총 140대 운행 중

??? - 이용금액은 성인 650실링(약 350원), 학생 200실링(약 105원)

??????· 달라달라 이용금액(300실링)보다 가격이 높지만 거리별로 추가요금이 없어 장거리 이동 시 더 저렴함.

?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1구간 노선도

external_image

자료: DART

?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탑승장 및 개찰구

?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DART

?

? ㅇ 인공지능 교통시스템(ITS) 도입

??? - 탄자니아 정부는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에 인공지능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도입안을 발표

??? - 인공지능 교통시스템(ITS)은 제어센터 및 버스 위치추적 서비스, CCTV 서비스, 승객 정보 시스템 설치를 포함

??? - 시스템 도입 시 모든 버스 정류장 및 버스 운행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버스 운행을 조절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운송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 국제은행(World Bank) 재원으로 프로젝트 금액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2020년 4월 사업검토 완료 후 2020년 내에 도입 될 예정

?

□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기대 효과

?

? ㅇ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으로 경제성장 기대

??? - 도심과의 접근성이 용이해져 다레살람 및 인근지역 시민들의 생활수준 향상 및 도심 외 지역 개발이 예상됨.

??? - 도시 교통 인프라 발달은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전망

??? -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달라달라(Daladala)와는 달리 다레살람 간선급행체계는 정부기관에서 운용해 승객들이 지불하는 운행요금은 도시 개발에 재 투자될 예정

????· 다레살람 간선급행체계 일 평균 승객 수: 179,000명

?

? ㅇ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과 관련한 우려도 있음.

??? - 탄자니아 도로 포장률은 2017년 기준 7%로 도시에 포장되지 않은 도로가 많으며, BRT노선을 포함한 대부분의 도로는 편도 2차선인 경우가 많음.

????? · 2017년 도로별 포장률: 국도(National roads): 26%, 지방도로(Local roads): 1%

??? - 탄자니아 경제성장률은 연간 7%대로 고속 경제 성장이 이뤄짐에 따라 국가 내 차량수가 급격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로가 확충되지 않은 상황에서? BRT를 무리하게 도입 시 과도한 차량정체가 이뤄질 수도 있음.

?

□ 시사점

?

? ㅇ 향후 스마트 시티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됨.

??? - 탄자니아 정부는 주요 국가사업 중 하나인 TDV2025(Tanzania Development Vision 2025)에서 인프라 발전을 통한 경제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음.

??? -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탄자니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여러 인프라 발전 프로젝트 중 하나로 전력 공급, 철도 및 도로 확충에 주력하던 탄자니아 정부가 스마트 시티 분야를 도입한 프로젝트로 향후 다양한 스마트 시티 분야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

? ㅇ 간선급행버스체계와 연계된 각종 부가 프로젝트 발주가 예상됨.

??? - 다레살람은 탄자니아 국내총생산의 70%를 생산하며, 인구 600만에 달하는 탄자니아의 경제 수도로 탄자니아 정부는 다레살람에 다양한 스마트 시티 개발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

??? - DART의 관계자는 인터뷰를 통해 원활한 간선급행버스체계 운행을 위해서는 버스 305대가 필요하지만 140대만이 운행되고 있다고 밝혔으며 향후 버스 확보, 기타 편의시설 건설, 추가 부가 서비스 시스템 도입 등 부가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됨.

?

? ㅇ 5, 6단계 설계 감리 분야, 한국 기업 수주 기대

??? - 한국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3, 4단계 설계 및 감리 부문 수주함.

??? - 2020년 2월 현재 3단계 설계 리뷰 및 4단계 설계 중에 있으며, 탄자니아 정부는 한국 기업들의 설계 감리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어 예정돼 있는 5, 6단계도 한국 기업 수주가 기대됨.

??? - 다레살람 간선급행버스체계 3, 4단계 설계 및 감리부문에 한국 기업이 성공적인 수주를 기록하면서 향후 케냐, 부룬디 등 탄자니아 주변국에서 진행되는 간선급행버스체계 등 스마트 시티 분야 프로젝트 수주를 이뤄낼 수 있는 긍정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자료: 탄자니아 도로청, DART,?현지언론(the Citizen), 통계청,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여름용 목토시 마스크 리플러스 이어 멀티스카프
남성 분리수납 확장형 여행백팩 기내용 출장용 BK102
더블 지퍼 이너백 백인백 파우치 속가방 멀티 다용도
방수 슬리퍼 버클신발 남자슈즈 여름 여행신발
빠띠라인 엔틱 황동 USB전용 탁상선풍기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갤럭시 A32 달토끼 홀로그램 미러범퍼케이스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칼라나무목판액자(블루)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이케아 ENUDDEN 에누덴 문걸이행거
(리버퍼니쳐) 클라인 원목 슬라이딩 틈새장 200 (착불)
(꿈쟁이) 에코팟-메시지콩
3M 일반 막대걸레 표준형 바닥청소 3165
902s ARMOUR 모자처럼 착용하는 헬멧(AR10)
여성 하프집업 베이직 아노락 세트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