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코로나 위기탈출을 위한 소비자와 기업의 움직임은?

-?매출 격감에?떨고 있는 요식업, 호텔업, 신메뉴와 무료캠페인으로 코로나 탈출작전 실시-

- 발이 묶인 소비자, 온라인교육과 원격진료 등 다양한 온라인 소비 체험 본격화 -

?



□ 코로나19로 일본 경제 활동 자숙 모드에 들어간 일본

?

? ㅇ 일본 정부는 3월 10일에 대규모 이벤트 개최의 자숙 요청 기간을 3월1일에서 3월 14일간의 2주에서 10일 더 연장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였음. 현재 지자체에 따라서는 4월 ?3일까지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휴교 방침을 정하여 코로나의 직접적인 영향은 적어도 4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됨.

?

? ㅇ 정부의 이와 같은 방침에 따라서 기업들도 재택근무의 추진, 국내·외 출장의 중지를 강력하게 지시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인,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객의 입국 제한(2.26일 발표)과 맞물려 내수 소비가 급격하게 수축되는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음. ?

?

? ㅇ 리소나총연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관서지역 관광산업(숙박업, 요식업 등)에의 영향액을3042억엔으로 추산하였음. 2월 13일 조사시점과 비교했을 때, 영향액의 규모가 1905억에서 약 1.6배로 확대되었음.

?

? ㅇ 교토간이숙박업연맹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토 시내의 간이 숙박업소의 약 40%가 전년동월비 80%의 수입 감소에 직면하여 폐업에 대해서 ‘이미 결정 또는 검토 중’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짐.

?

? ㅇ 4월에 예정된 졸업식, 입학식, 입사식, 벚꽃놀이 등 대규모 행사들이 모두 중지, 취소 또는 연기가 되면서 벚꽃시즌의 대목을 노리는 각 사업의 매출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관서대학의 분석에 따르면 벚꽃놀이의 경제손실액은 약 2534억엔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 ㅇ 관서경제연합회의 마츠모토 마사요시 회장은 2020년 관서경제의 GRP(1인당 지역 총생산)가 0.2~0.6% 하락할 것으로 예측.?

?

? ㅇ 정부는 2분기의 GDP가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3월 월례경제보고의 경기판단을 ‘완만히 회복 중’에서 하향 조정할 것으로 검토 중임.

?

? ㅇ 2월 하순 이후, 코로나19과 관련된 도산은 12건으로 조사되었음(3.24일 시점)

??? ?* 여객업(고베), 료칸(아이치, 후쿠시마), 음식점(홋카이도), 학원(토야마), 잡화점(오사카), 기모노렌탈점(교토), 여행회사(히로시마), 의류소매(오사카) 등

?

□ 기업과 소비자들 코로나 19에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

? ㅇ (기업대응) 호텔, 음식점 점포들,?재택 근무 직장인과?휴교로 집에 있는 자녀들을 겨냥한?서비스를?발빠르게 제공

??? - 중국, 한국인 관광객의 입국 제한 및 외출을 삼가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호텔, 요식업의 피해가 막심한 상황. 오사카 소재의 한 호텔의 가동율이 20~30% 수준으로 격감하였고(오사카B호텔), 연일 호텔업의 도산위기에?대해 보도되고 있음.

??? - 많은 호텔들은 공실로 인한 매출 감소를 줄이기 위해 텔레워크를 위한 집무공간으로?기능을 전환하고 있음. 인터넷 등 작업 환경이 완비되어 있고, 개인공간이라 보안 유출 걱정이 적은 점을 십분 활용하였음.

??? - 관광호텔은 타깃 고객을 전환하고 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호텔 무료체험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함. 오사카 신사이바시에 위치한 N호텔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319일부터 331일까지 하루에 3실을 무료로 대관하여 가족형 놀이공간으로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 OSHO FOOD SERVICE는 정부의 초, 중등학교 휴교 지시에 맞춰서 발 빠르게 판매 전략을 조정하였음. 동사는 3월9일부터 31일까지 기간한정으로 아이들의 점심식사를 제공하기 어려운 소비자 층을 고려하여 테이크아웃 전용 어린이 도시락(250엔)을 판매를 개시.

external_image

자료: OSHO FOOD SERVICE 홈페이지


??? - 한편 쿠라스시는 기간한정(3.19~25)으로 공식홈페이지와 SNS, 휴대폰 어플을 통해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사장배 가위바위보 게임’)를 마련하여 경품으로써 초밥메뉴를 제공하고 있음. 이벤트가 종료된 후에는 테이크아웃용 점심메뉴를 개시하여(3월27일~4월5일)하여 휴교로 식사준비에 곤란해하는 가정 대응할 계획임.


??? - 배달업계도 대면접촉을 통한 감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주문 시에?수령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응하였음.

??? - 대표적인 사례는 일본 피자헛의?피자 인도 서비스(ピザきサ?ビス)’ . 공식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서 전자결재수단으로 지불한 고객에 한해서 지정한 장소에 음식물을 배달하여 고객이 직접 픽업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 ?



external_image


자료: 일본피자헛 홈페이지

?

? ㅇ (소비급증) 원격업무 장비, 원격서비스 솔루션, 어린이용 게임 및 온라인 교육 컨텐츠


??? -(원격장비) 휴교로 집에 홀로 남겨진 자녀의 동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정용 감시카메라의 구매가 증가했으며, 재택근무에 필요한 웹 카메라와 헤드셋마이크 세트, 노트북에 연결하는 대형 모니터도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2월 요도바시 카메라의 웹카메라 및 헤드셋마이크의 매출은 전년동기비 최대 5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원격서비스) 재택근무뿐 만 아니라 정부의 지시로 취소된 대형 이벤트를 온라인 행사로?개최하면서 업무용 채팅 시스템 및 화상회의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비디오 회의시스템인 Zoom은 코로나19의 발생 전에 비해서 검색 건수가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LINE헬스케어가 운영하는 온라인 의료상담 서비스도 2월 이용건수는 전월비 40배로 증가하였음.

?

??? -(어린이용 게임, 교육컨텐츠) 그 외에 아동의 뇌활동을 자극하는 놀이, 학습지의 구매가 증가하였음.

??? -요도바시 카메라의 집계에 의하면 카드게임, 퍼즐의 매출(3.1~8)은 작년동기비 1.3배 이상 증가하였고,?국내외 보드게임의 매출은 1.5배 이상 신장하였음.?

??? - 소비자의 최종 구매율이 낮았던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경우,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 옷, 잡화 등 품목의 온라인 매출은 증가하고 있음.?

??? -백화점 타카시마야(오사카)의 발렌타인데이?관련상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동기비 80%가 증가함. 온라인 매출의 연간 평균 성장률이 30%인 것을 고려하면 폭발적인 증가임.

??? -의류잡화 편집숍인 UNITED ARROWS의 2월 매출이 전년동기비 1.8% 증가하였음. 오프라인 점포는 5.7%로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판매가 18.7%가 증가한 것이 전체 매출의 증가 요인으로 작용함.

?


□시사점

?

? ㅇ (기회요인) 코로나19를 기회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기업들

??? - 소비활동이 자연스럽게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온라인 쇼핑몰로 사용자의 증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와 제품들의 인지도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고 있음.

???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온라인 교육 컨텐츠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의류, 잡화품도 온라인유통망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했음.


? ㅇ 이익보다는 고객을 감동시키는 서비스로 어필하는 기업

??? - 상기 기술한 관광호텔이나 스시 체인점의 대응 사례를 통해서 오프라인에서도 신규 고객과의 접점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음.



자료 : OSHO FOOD SERVICE 홈페이지, 일본피자헛 홈페이지, KOTRA오사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