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소비층으로서 주목받는 신나이바(新奶爸, 육아하는 신세대아빠)세대

- 中,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는 신나이바(新奶爸) -  

- 소비 관념의 변화로 비중있는 소비계층으로 떠올라  




8, 90년대 출생한 사람들이 가정을 이루는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가정 내 남녀 간 역할이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특히, 가정 내 어머니들의 소비결정은 점점 아버지의 참여가 늘기 시작했고, 현지 조사에 따르면 18년 중국 유아용품시장의 구매 결정에서 70% 이상이 아버지들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 추세에 맞춰, 과거부터 존재해왔던 ‘奶爸(나이바)’라는 계층이 ‘新奶爸(신나이바)’라는 계층으로 다시 부각되기 시작했다.

자료 : 全球婴童网


늘어나는 신나이바(新奶爸)계층

 

나이바의 의미는 아이가 출생하기 전에는 임신한 아내를 돌보거나 육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아이가 출생한 후에는 가정이나 아이들을 돌보는 남성을 의미한다. 해당용어는 몇 년 전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지만, 가정을 이루는 출생연령대가 낮아지면서, 가사분담에 참여하는 비중이 높아지거나 전업육아를 희망하는 특징이 점점 강해졌고, 신나이바라는 새로운 계층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자료 : 亿欧,宝宝网

특히, 13년 이후, 중국남성인구총수는 매년 증가하여 2019년에는 7억15백만명에 이르렀고, 그중 80, 90년대생들의 출생인구는 중국남성인구총수의 23.52%를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구성의 변화는 신나이바라는 계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 : 중국국가통계부, 艾媒网

 

가정과 본인을 위해 투자할 줄 아는 신나이바(新奶爸) 계층

 

신나이바 계층의 특징은 전통적인 50-60년대의 아버지들과 달리, 변화를 망설이지 않고, 교육과 여러 환경의 영향을 받아 트렌드나 유행에 민감하며, 제품의 품질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특히, 소비분야에서의 특징을 보면, 첫 번째로 경제력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력이 강해져, 남성의 일상물품 구매가 보편화되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소비개념이 과거와 달리 상당히 개선됨에 따라, 소비 시에 품질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소비방식의 변화로, 소비방식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구매에서 점차적으로 전자상거래방식으로 변화했다는 것이다.

 

iiMediaresearch에 따르면, 과거와 달리, 자녀의 생활과 교육을 더 중요시함에 따라, 신나이바 계층의 소비가 제일 빈번하게 발생하는 분야는 육아분야 이고, 이와 동시에 개인소비지출과 투자지출의 증가 또한 신나이바 계층의 새로운 소비특징을 보여준다.

4 Comments
아기상어 2020.07.04 23:15  
우효광도 이럴 것 같아요!
사랑방지기 2020.07.04 23:26  
우효광이 누군가요?
아기상어 2020.07.04 23:31  
중국 진출한 한국인 배우 추자현과 결혼한 중국 배우에요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29&aid=0002453804
사랑방지기 2020.07.04 23:46  
아아. 그렇군요. 고맙습니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