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리스판서블 컴퍼니 파타고니아

리스판서블 컴퍼니 파타고니아 


이본 쉬나드, 빈센트 스탠리 지음, 박찬웅, 심규태, 양미경, 장인형, 조용노, 최원호 옮김, 틔움


이 책은 아웃도어 업체 "파타고니아" 설립자 두 사람이 창업 동기와 그 이유 를 설명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니 이 책 은 그것보다 좀 더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인간과 자연이 같이 살아가야 한 다고 주장하면서 또 그 실천 방법도 제시를 하고 있다.

자연도 생각하고 또 인간이 자연과 같이 살아갈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라니 어 디 그에 반발할 수 있겠는가. 나일론이 석유를 통해 나오니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면은 누에 수십 만 마리를 비정상적으로 죽여서 얻는 것이니 오히 려 자연과 공생하려면 나일론으로 된 옷을 입어야 한다. "파타고니아"의 설립 자 두 사람은 일반 기업 경영을 벗어나 지속 가능한 영역을 구축하라고 제시 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저자들이 말한 내용이 모두 다 적용가능한 것일까? 과연 21세기 는 그들이 예상한대로 흘러갈 것인가? 그런 면에서 아직은 "진행 중"이라고만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두 저자 중 이본 쉬나드는 이미 다른 회사가 있고 그 회사를 통해서 "파타고니아"를 창업했다. 빈센트 스탠리는 이본 쉬나드의 조 카이다. 내막을 모르면 일반인들은 "이런 회사가 어디 있었단 말인가" 라고 감탄을 하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자면 이 역시도 기업의 마케팅일 수도 있 다. 그래서 순수하게 보자니 순수할 수가 없다.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