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타고난 거짓말쟁이들 Born Liars

타고난 거짓말쟁이들

타고난 거짓말쟁이들 Born Liars

이언 레슬리 지음, 김옥진 옮김, 북로드

재미난 책이다. 살짝 두텁기는 하지만, "거짓말"에 대해서 심도깊이 분석을 하였다. 단순히 "거짓말" 자체를 분석한 게 아니라 거짓말의 범위와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의 특성, 그리고 이 세상에 존재하는 거짓말과 그 유형까지도 착실히 분석하였다. 

정치인들이 하는 말 중에서 참말과 거짓말을 구분할 수 있을까.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거짓말을 하는게 아니라 참말을 하는 것으로 믿는 것은 아닐까. 걸음마를 하는 아이가 하는 거짓말도 있는가. 참말과 거짓말을 할때는 어떻게 구분이 되는가. 거짓말을 정말 찾아낼 수 있는가. 범죄 수사에 이용하는 탐지기는 정확한 것일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사람들이 볼때 옳다 하여도 그것이 참말이 아닌 경우가 있다. 인간의 의사 소통 도구인 언어를 통해서 정신적으로 착각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 "자기가 하는 말이 모두 참말"이라고 믿는 경우도 있다. 종교의 경우, 기적을 믿는다는 자체는 숭고할 수 있으나 이적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 착각이거나 오류인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믿는다"고 참말을 할 수 있는가. 

단순히 "거짓말쟁이"에 대해서 쓴 책으로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은 쉽게 시작했지만 생각할 거리를 남겼다. 인간의 인식에도 오류가 있다는 점을 명쾌하게 지적한 것이다. 

Comments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오피스존 A4 종이정부화일 낱개 책철포함(지네발)
칠성상회
차량용 시가 소켓 3구 PD QC3.0 고속충전 127W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