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람보 (First Blood, 1982)

 


람보 (First Blood, 1982) 
미국 | 액션,스릴러  | 감독 : 테드 코체프  | 배우 : 실베스터 스탤론 


록키로 인해서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이 된 실베스타 스탤론이 월남전에 지친 미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쌈 잘하는 람보"가 되기 전의 작품으로 "전 후 군인의 사회 복귀 및 사회의 제대 군인 감싸기"가 잘 담겨 있다. 

주인공은 그린 베레 출신이다. 화약 냄새 자욱한 전선에서 겨우겨우 살아 남았다. 전우를 찾아 다니는데 하필이면 그 전우들이 모두 죽었다. 촌 동네를 지나가는데 피냄새가 자욱한 걸 눈치챈 보안관이 어떻게든 쫓아 낼려고 하는데 람보는 밥이라도 먹고 싶어한다. 평화로운 마을에 엉뚱한 인간이 껴 드는 걸 싫어하는 보안관이 끝끝내 과하게 람보를 억압하자 지난 날의 악몽이 생각난 람보는 "투쟁"을 선택했다. 그리고 마을은 쑥대밭이 되며 람보는 전쟁이 끝났는데도 왜 갈 곳이 없냐며 울부짖는다.

희안하게도 이 영화를 찍은 실베스타 스탤론은 전쟁에 참여한 경험이 없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액션" 위주로 묘사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디어 헌터"나 "플래툰" 등을 보면 감독이 나름대로 전쟁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 영화(와 비슷한 다른 종류들도)는 총알이 빗겨 나가는 주인공을 보여주거나 무한한 능력을 가진 영웅을 만들었다. 

지금 기준으로는 액션이 많이 유치하다. 나름대로 전쟁에 대해서 고민한 흔적을 담았기에 반전 영화 축에 들어가기도 하는데 "람보 2"부터는 그냥 액션으로만 담았다보니 엉뚱하게도 "전쟁 미화 영화" 혹은 "영웅"이 된게 아닐까. 

사족 : 이 영화에서 "미치"로 나오는 데이빗 카루소는 눈에 익을 것이다. 누군지 궁금한가? 바로 CSI 마이애미의 그 호레이쇼 반장이다. 그때만 해도 날렵하고 가느다란 모습이었다.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