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씌었다" 美대사관 차량 돌진 공무원 정신과 치료 전력

이슬기 입력 2018. 6. 8. 11:15 수정 2018. 6. 8. 11: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사관으로 차를 몰고 돌진해 경찰에 체포된 여성가족부 공무원은 과거 과대망상증으로 정신과 치료 전력이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7일 오후 7시 22분쯤 서울 종로구 주한미국대사관 정문을 자신이 운전하던 그랜저 승용차로 들이받은 혐의(특수재물손괴)로 여성가족부 소속 공무원 윤모(47)씨를 현장에서 체포해 입건했다고 8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량 돌진 공무원, 과거 2차례 과대망상증 정신과 치료 전력
"제정신 아니었다..연수 후보자로 선정된 뒤 영어공부하면서 과대망상 증상 심해져"
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주한미국대사관 차량 출입문에 승용차 한 대가 돌진, 철제 게이트를 들이받고 멈춰서 있다. 과학수사대원들이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미국 대사관으로 차를 몰고 돌진해 경찰에 체포된 여성가족부 공무원은 과거 과대망상증으로 정신과 치료 전력이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공무원은 경찰조사에서 “당시 제정신이 아니었고 귀신에 씌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7일 오후 7시 22분쯤 서울 종로구 주한미국대사관 정문을 자신이 운전하던 그랜저 승용차로 들이받은 혐의(특수재물손괴)로 여성가족부 소속 공무원 윤모(47)씨를 현장에서 체포해 입건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윤씨는 한 여성 B씨를 조수석에 태운 채 서울시청에서 광화문방향 4차로 도로의 2차선을 달리다가 갑자기 운전대를 꺾어 속도를 높인 뒤 미국 대사관 정문을 들이받았다. 광화문 KT빌딩까지는 B씨가 운전했지만 미국 대사관 앞으로 나오기 전 윤씨가 자신이 운전하겠다고 우겨 교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차량은 B씨 소유의 것으로, 경찰에 따르면 B씨는 여성가족부의 법률자문을 맡고 있는 사람이었다.

경찰 조사에서 윤씨는 “당시 제정신이 아니었고 귀신에 씌었다”면서 “미국 대사관 정문을 들이받고 들어가 망명신청을 하면 미국에 갈 수 있겠다는 망상이 생겼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윤씨는 경찰조사에서 “지난해 8월 여성가족부 미국 연수 후보자로 선정된 후 최근 영어공부를 하면서 증상이 재발했다”며 “토플시험을 보던 중 두통으로 시험을 포기하고 나온 데다 지난 3일간 잠을 거의 자지 못해 증상이 심해졌다”고도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윤씨는 과거 2차례 과대망상증으로 정신과 치료 전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윤씨는 4급 서기관으로 여성가족부에서만 18년을 근무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8일 “윤씨는 여성가족부에서 18년을 근무했고 하반기 국외 훈련 연수 대상”이라고 밝혔다. 여가부는 북한 관련 업무 수행여부를 묻는 질문에 “여가부에 북한 관련 업무가 뭐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윤씨는 전날 오전까지 근무 후 오후 반차를 쓴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향후 B씨를 상대로 동승 및 사고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해 나갈 예정이다. 또 가족·직장 동료 상대로 윤씨의 최근 건강상태를 캐묻는 한편, 윤씨가 사전에 테러를 모의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여성가족부도 경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윤 서기관을 직위해제할 방침이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이날 “경찰에서 통보가 오면 직위해제 후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검토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surug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