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재정 파탄에 국민이 나섰다.."韓 금모으기 운동 재연"

안호균 입력 2018. 6. 1. 09: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국가부채를 갚기 위해 한국 국민들이 벌였던 '금모으기 운동'이 부패 스캔들로 재정 위기에 몰린 말레이시아에서 재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국영투자기업 1MDB의 스캔들에 따른 나랏빚을 갚기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계좌 개설 첫날 200만 달러 모여
부패 스캔들로 재정 파탄..국민들이 나라빚 갚기 동참
WSJ "1990년대 한국 금모으기 운동 연상케해"
【서울=뉴시스】부패 스캔들로 재정 위기를 맞은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의 금모으기 운동과 같은 모금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재무부는 31일(현지시간) 계좌 개설 첫날 200만 달러가 모였다고 밝혔다. 이달 초 한 법학도가 웹사이트에서 말레이시아 부채 상환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하면서 국민적 모금 운동으로 확대됐다. 사진은 당시 온라인 모금 사이트 'GoGetFunding'에서 진행됐던 모금 운동의 모습.(GoGetFunding 캡처) 2018. 6. 1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국가부채를 갚기 위해 한국 국민들이 벌였던 '금모으기 운동'이 부패 스캔들로 재정 위기에 몰린 말레이시아에서 재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국영투자기업 1MDB의 스캔들에 따른 나랏빚을 갚기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고 보도했다.

림관엥 말레이시아 재무장관은 계좌 개설 첫날인 31일 200만 달러의 기부금이 모였다고 밝혔다. 그는 "말레이시아 국민들은 사랑하는 나라를 재건하는 것을 돕기 위해 기꺼이 용돈과 여분의 현금을 내어놓으며 애국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모금은 5월초 법학도인 샤자리나 박티가 웹사이트를 통해 시작한 크라우드 펀딩 운동에서 비롯됐다. 많은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영수증의 스크린샷을 올리는 등 기부한 내용을 소개하면서 점차 확산됐고, 정부의공식 계좌를 개설까지 이어졌다.

WSJ는 말레이시아의 이번 모금이 1990년대 파산한 정부를 돕기 위해 국민들이 결혼 반지, 보석, 스포츠 메달 등을 기부했던 한국의 금모으기 운동을 떠올리게 한다고 전했다.

1MDB 스캔들은 지난달 9일 있었던 말레이시아 총선에서 60년 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건이다. 나집 라작 전 총리와 측근들은 1MDB를 통해 수십억 달러의 나랏돈을 국외로 빼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미국 당국은 2009년부터 2015년까지 1MDB에서 최소 45억 달러(약 4조 8400억원)가 빠져나갔다고 밝혔다. 현재 1MDB의 부채는 80억 달러에 달한다.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신임 총리는 심각하게 손상된 재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싱가포르와 고속철도 연결 계획을 폐기하고 장관들의 임금을 10% 삭감하겠다고 약속했다. 새 정부는 2500억 달러에 달하는 정부 부채를 줄이기 위해 다른 사업들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 국민들도 국내총생산(GDP)의 65%에 달하는 국가부채를 줄이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말레이시아 재무부는 매일 웹사이트를 통해 기부액을 집계하고 투명성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ah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