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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출범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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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으로 소상공인 폐업률은 낮추고, 의료비 절감에 기여하겠습니다.”
- ’21년까지 10개 분야 5,100여종의 신규 데이터 공급 -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출범식 개최(7.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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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혁신 성장의 기반 마련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출범식 행사를 개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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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센터는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여 활용도 높은 양질의 데이터생산·구축하고, 플랫폼은 이를 수집·분석·유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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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640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빅데이터 플랫폼(240억=24억×10개소), 빅데이터 센터(400억=4억×100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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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지난 3월부터 사업공모 절차를 거쳐 통신, 문화, 환경, 유통 등 10개 빅데이터 플랫폼*72개 빅데이터 센터를 최종 선정하였다.
* 금융, 환경, 문화, 교통, 헬스케어, 유통ㆍ소비, 통신, 중소기업, 지역경제, 산림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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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현재는 1차 공모에서 선정된 72개 센터 외에 28개의 추가 센터 선정을 위한 2차 공모(7.8∼8.8)를 진행 중이다. 선정된 센터는 향후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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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출범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노웅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성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등 주요 내빈과 관계 부처 및 플랫폼 운영기관 대표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하여 연말까지 구축될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의 청사진을 미리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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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아울러, 참석자들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의 비전과 민ㆍ관 협의체인 데이터 얼라이언스 운영계획등을 공유하고, 데이터 혁신 생태계 조성성공적인 첫걸음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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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부터 향후 3년간 구축될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는 우리나라의 낙후된 데이터 생태계를 혁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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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ㆍ구축) 분야별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시장 수요가 높은 1,400여종의 신규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고, 사업이 완료되는’21년까지 총 5,100여종의 양질의 풍부한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여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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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과 민간이 데이터 생산 방식과 파일 형식 등이 달라 데이터 호환에 제약이 발생되는 점을 고려하여, 데이터를 생산ㆍ구축하는 단계부터 오픈 포맷개방 표준을 적용하고, 데이터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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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ㆍ공유) 기업들이 현행화 된 데이터를 확보하는데도 수개월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센터와 플랫폼 간에는 민간 클라우드 기반으로 데이터 연계 체계를 마련하고, 센터에서 생산된 데이터는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플랫폼을 통해 개방ㆍ공유하여 데이터의 최신성과 연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개인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및 민감데이터 등은 현행 법체계을 고려하여 개방·공유
※ 민간 클라우드 활용을 원칙으로 하되, 공공ㆍ민간 등 기관별 특성, 현행 법체계 및 기존 기관의 인프라ㆍ운영인력 현황 등을 고려하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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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ㆍ분석) 100개 센터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분야별 플랫폼에서 융합하여 가공ㆍ분석하고, 이용 목적에 맞는 맞춤형 데이터 제작양질의 데이터로 재생산하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 아울러,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인공지능(AI) 학습 알고리즘 등을 제공하고, 일반인도 데이터를 쉽게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분석 환경도 제공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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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ㆍ활용) 데이터 등록 및 검증, 소재 통합검색, 품질 및 유통 사후관리, 유통 표준약관 등을 마련하여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유통ㆍ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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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맞춤형 일자리 수요예측, 미세먼지 종합분석, 상권 및 소비 트렌드 분석 등 새로운 공익적, 산업적 서비스를 국민과 기업들이 폭넓게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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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부처 및 플랫폼 운영기관 등과 민ㆍ관 협의체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성ㆍ운영하여, 데이터 기반의 정책, 표준화, 유통 및 제도 등 다양한 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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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진 빅데이터 플랫폼 착수보고에서는 각 플랫폼 운영기관이 플랫폼과 센터의 구축 방향성과 목표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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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는 BC카드는 소상공인 신용평가 고도화 등을 통해 금융 취약 계층 대상 중금리 대출이자2%p 절감하여 연간 1조원의 신규대출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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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 플랫폼을 구축하는 매일방송은 융합데이터 기반 창업 컨설팅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폐업률 14%약 10%를 감소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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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플랫폼을 구축하는 더존비즈온은 기업 회계, 경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벤처기업 생존율27.8%에서 50%로 향상시키고, 부도율35.9%에서 15%로 감소시킬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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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국문화정보원은 개인 맞춤형 원스톱 문화·체육정보 제공을 통해 문화·예술 관람률81.5%(’18)에서 85%(’21)로, 생활체육 참여율62.2%(’18)에서 67.6%(’21)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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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하는 국립암센터는 정확한 치료방법과 치료약 연구를 통해 암 환자 생존율5%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여 환자가 부담하는 의료비의 13%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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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KT는 공간, 생활, 소셜 데이터와 5세대(5G) 서비스가 연계된 데이터를 개방하여 데이터 이용기업의 매출 5% 이상 향상시키고 대국민 생활편익10% 이상 개선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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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국임업진흥원은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혁신 비즈니스를 창출하여 임산업 규모를 15% 성장(’18년: 35조 → ’21년 : 40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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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경기도는 지역화폐, 기업, 일자리 데이터를 개방하여 83만명의 소상공인과 지역기업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특히 2천만건의 지역화폐 데이터를 활용하여 1.3조원 규모의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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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국교통연구원은 수개월이 걸렸던 데이터 제공시간을 수일 내로 단축하고, 미래 신 교통 분야에 접목 가능한 자율주행차, 공유차, 스마트시티 관련 3대 분야의 데이터셋을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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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돗물 수질, 누수, 미세먼지 등 국민들이 실생활과 직접 관련이 있는 환경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신속,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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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은 “오늘 출범식은 대한민국이 데이터 강국으로 가기 위한 초석을 놓은 자리”라고 언급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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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세계 주요국들보다 데이터 경제로 나아가는 발걸음이 다소 늦었지만,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를 지렛대로 우리나라의 낙후된데이터 생태계혁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제고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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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아울러,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 개선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며, 현재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데이터 규제 3법조속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입법 지원을 요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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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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