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국토교통부]우리기업 방글라데시에서.. 인프라사업 3건에 대한 ‘우선사업권’ 확보

btn_textview.gif

우리 국토부(장관: 김현미)와 산하기관 KIND(사장: 허경구)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공동 협의체(Joint Platform)”을 구축하여 인프라개발 협력을 논의해 오고 있으며, 최근 양측 협의*를 통해 우리기업은 도로·철도·송전선로 등 3개 사업에 대해 “우선사업권(direct selection without any tendering process)”을 확보하게 되었다.
* 양측은 1.19(일),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한-방글라 Joint Platform 회의” 개최 (우리측은 민·관 수주지원단(해외건설정책과장, KIND사장, 10여개 업체 등) 및 현지 우리 대사 등 참석 / 방글라데시 측은 총리실 실장, PPP 총괄기관(PPPA) CEO 등 참석)

도로 사업(약 5억불)은 수도인 다카(Dhaka)와 북부의 마이멘싱(Mymensingh)을 연결하는 기존 도로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KIND가 작년 하반기에 우리 기업의 사업타당성(F/S) 조사를 지원하였으며, 본 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양측은 금년 중에 사업개발에 대해 상세 협의 예정이다.

철도 사업(약 85억불)은 다카 외각의 순환 철도(약 80km)로서, 방글라데시 측이 이미 사업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 측과 오는 2월경에 중간 결과를 공유하며 사업개발을 협의하기로 하였다.

송전선로 사업(약 2억불)은 방글라데시 정부가 2024년 1월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증가하는 전력 수요에 맞춰서 시급한 개발이 요구된다. KIND는 본 사업에 대해 F/S를 지원하였으며, 양측은 금년 상반기 중에 Working Group을 구성하여 사업개발을 논의하기로 하였다.

양측은 상기 사업 외에도 몽글라(Mongla) 항만, 미르푸르(Mirpur) 주택단지, 칸 자한 알리(Khan Jahan Ali) 공항, 치타공(Chatogram) 항만 및 도시철도, 보다(Boda) 태양광 등 약 8개 사업에 대해 추가 협의하기로 하였으며, 올해 하반기에 한국에서 “제3차 Joint Platform 회의”를 개최하여 추가로 우선사업권 확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본 협의체와는 별도로, 삼성물산은 방글라데시 정부가 JICA(일본국제협력기구) 차관을 통해 발주하는 다카공항 확장 사업(도급공사)을 지난 1.14경 수주하게 되어서, 우리기업의 방글라데시 인프라 개발 진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그간 프로젝트 단건 차원의 지원을 넘어서, 해외수주를 위한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이번과 같이 해외수주 전략 대상국가인 방글라데시 정부와 협의채널을 구축하여 대단위 수주를 위한 첫발을 띌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우리 측이 ‘우선사업권’을 확보한 도로·철도·송전선로 등 3건의 사업에 대해, 발주처인 방글라데시 측은 별도의 공개입찰(Open Bidding) 절차 없이 우리 측과 단독으로 사업조건 협의하고 향후 사업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번과 같은 해외 인프라 사업기회 발굴과 함께, 국토부는 올해 5월까지 PIS펀드(약 1조 5천억 원 규모)의 자펀드 출시를 완료하고, 본 사업 등에 집행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파라과이, 스리랑카, 코스타리카 등에서도 정부 간 협의를 통한 수의계약(해외투자개발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정부의 단순 수주지원 방식을 벗어나, KIND를 중심으로 한 투자개발사업 확대의 원년이 되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리얼 통가죽 가파치 벨트 남성용 청바지 소가죽 혁띠
리플러무지니삭스 시스루 심플 주름 무지 데일리 양말
여성 여름 롱 랩스커트 1P A라인 데일리 쉬폰 긴치마
초등 미니 슬링백 캐주얼 학생 여행용 크로스백
클리어하드케이스 투명케이스 갤럭시 A7 2016 A710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팔걸이마우스패드 - 대의자 책상 팔받침대
MIPRO호환 강의용 공연용 무선 헤드마이크 숲 학원
3T점착데코타일 유광 대리석 마블그레이 WBTI6-06
멀티트롤리5단 이동식선반 세탁실수납장 바퀴달린틈새
소형 수납함 4x5/플라스틱 투명 조립식수납장 서랍장
(나룸) JSC-003 복을부르는풍수_액자 벽시계(무소음)
오랄비 청소년칫솔 4단계 8세이상 4개 크로스액션
샘표 양조간장 501 500ML + 1.7L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조지아 크래프트 블랙 800ml x 12PET대용량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