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골라보는 재미가 있다! 서울시 유튜브 채널들

최근 우리는 1인 미디어 제작의 확산과 함께 다양한 영상 정보와 형태의 방송을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유튜브 시청 시간도 차츰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시민들 역시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파급효과가 큰 영상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서울시에서는 적극적으로 유튜브, 네이버TV 등을 활용하고 있다. 서울의 정보와 이야기를 시민들이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방송하고 있다. 내가 몰랐던 정보 혹은 이용방법, 숨겨진 이야기 그리고 현장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까지 스마트폰 하나로도 바로 접속 시청이 가능한 서울시의 영상 채널을 소개한다. 다양한 채널이 많아 골라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1. 천만소통! 라이브서울 & 서울시 유튜브채널

시민 관심이 높은 서울의 정책을 설명하는 라이브 서울의 메인 화면 ⓒ내손안에 서울
시민 관심이 높은 서울의 정책을 설명하는 라이브 서울의 메인 화면 ⓒ내손안에 서울

라이브서울은 2004년 9월 처음 개국하여 현재 서울시 대표 소셜방송국으로 자리 잡았다. 내손안에 서울 홈페이지(http://tv.seoul.go.kr/new/src/index_new.asp)나 네이버TV(https://tv.naver.com/liveseoul)를 통해 볼 수 있다. 라이브서울에서는 주요 시정현장을 생생하게 공개한다.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서울의 정책과 생활문화 정보를 SNS, 모바일 상에서 쉽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주요 콘텐츠는 LIVE(주요 시정현장 및 축제행사 온라인 생방송), VOD(유익한 서울시 정책 및 서울생활 문화 정보 영상콘텐츠 제공), 팟캐스트(한주간의 핫한 서울의 이슈를 소재로 한 패널토크 오디오 서비스)이다.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유튜브(https://www.youtube.com/c/seoullive/videos)는를 통해서도 서울시의 정책에 대한 소개, 코로나19와 같은 위급사항에 대한 긴급브리핑, 서울의 명소 소개 등 서울에서 매일 일어나는 일들과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 공식 라이브 페이지 ⓒ천만소통! 라이브서울 네이버 TV
서울시 공식 라이브 페이지 ⓒ천만소통! 라이브서울 네이버 TV

2. 서울대공원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나 가족 단위로 나들이나 체험을 가는 일이 힘들게 되었다. 이러한 경우 서울대공원 TV(https://tv.naver.com/godusim99)를 접속해 보자. 서울대공원에 있는 다양한 동물들의 일상과 시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서울대공원의 동물들의 일상이 담긴 특별한 영상은 또 다른 즐거움이다. 폭풍 성장한 아기동물들의 근황이나 동물들의 보양식 콘텐츠 등이 흥미롭다.

  서울대공원 동물들의 일상을 담은 콘텐츠가 인기이다 ⓒ서울대공원 네이버TV
서울대공원 동물들의 일상을 담은 콘텐츠가 인기이다 ⓒ서울대공원 네이버TV

3. 아리수 TV

아리수는 고구려 때 한강을 부르던 말로 평생을 마셔도 좋은 서울시의 수돗물 이름이다. 아리수 TV(https://www.youtube.com/user/LovelyArisu1)는 아리수를 관리하는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다. 아리수에 대한 소개와 홍보에서부터 아리수와 관련된 시설물(옥내급수관)의 관리와 지원 사업, 각국의 수돗물에 대한 소개 영상 등 폭넓고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여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서울시민들을 위한 특별한 명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아리수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서울시민들이 마시는 수돗물 관련 내용이 소개된다 ⓒ아리수 TV
서울시민들이 마시는 수돗물 관련 내용이 소개된다 ⓒ아리수 TV

4.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는 영양, 식생활 관련 사업을 종합 관리하는 곳이다. 시민의 식생활에 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상설전시관 및 홍보,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식생활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2020년에는 얘들아 과일먹자, 서울시민 나트륨 섭치 저감 사업,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영양플러스사업, 전통장 담그기 운영 등 시민의 건강한 식생활 관리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식생활종합지원센터 네이버 TV(https://tv.naver.com/seoulnutri2020)에서는 ‘가나다(음식의 가치를 나누는 다양한 밥상)밥상 레시피’가 인기이다. 강사님과 함께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건강한 밥상 만들기를 해볼 수 있다. 나의 건강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꼭 한번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가나다밥상레시피를 시연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네이버TV
가나다밥상레시피를 시연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네이버TV

5. 시민청TV

서울 시민청은 서울시청 지하 1, 2층에 마련된 공간이다. 시민이 스스로 기획하고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민용 생활 공간으로 토론, 전시, 공연, 강좌, 놀이 등 각종 시민활동이 진행되도록 조성되었다. 시민의 생각을 서울시가 경청하고 시민 간의 생각과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서울 시민청이다.

최근 서울 시민청에서는 영상 콘텐츠의 집합소 ‘시민청TV(https://tv.naver.com/seoulcitizenshall)’를 개설하였다. 시민청TV의 첫 번째 콘텐츠는 ‘시민청 타임머신 2013편’으로, 수능금지곡을 능가하는 중독성 강한 ‘시민청 뮤직비디오’를 만나 볼 수 있다. 앞으로 시민청TV를 통해 시와 시민이 소통을 하고, 시민 간의 다양한 의견이 공유되는 특별한 공간으로 발전을 기대하게 된다.  

6.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은 서울의 지하도상가, 추모공원, 공원, 장애인콜택시 청계천, 어린이대공원, 도시고속도로 등 서울의 경제, 문화, 복지 등과 관련된 제반 시설을 관리하는 중요한 공공기관이다. 서울시설공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seoulsisul/videos)에서는 이러한 시설들에 대한 정보와 이용방법, 서울의 풍경, 시설의 홍보영상 등을 제작하여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의 다양한 시설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시민이라면 꼭 한번 접속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서울의 경제, 문화, 복지 등과 관련된 제반 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을 소개한다 ⓒ서울시설공단 유튜브
서울의 경제, 문화, 복지 등 제반 시설을 관리하는 서울시설공단을 소개한다 ⓒ서울시설공단 유튜브

7. 서울소방

서울소방 방송은 화재와 같은 재난으로부터 서울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는 서울소방재난본부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SeoulFire119/featured)이다. 불이 났을 때,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그리고 긴급 심폐 소생을 해야 할 때 등 우리 생활 일상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 볼 수 있는 채널이다. 나 자신과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 꼭 한번 채널을 찾아 다양한 안전 정보를 접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비한 다양한 콘텐츠 ⓒ서울소방 유튜브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비한 다양한 콘텐츠 ⓒ서울소방 유튜브

골라 보는 재미가 쏠쏠한 서울시의 다양한 방송 채널을 만나 보았다. 알고 있던 채널도 있고, 잘 몰랐던 채널도 있을 것이다. 서울시에서 다양한 채널을 만들고, 운영하는 이유는 단 하나이다. 바로 우리 서울시민들의 문화, 복지 등 삶의 질 향상과 서울의 발전을 위한 것이다.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채널을 찾고, 이용 한다면 서울의 발전과 우리 시민들의 삶의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0 Comments

3M 칼라 종이 마스킹테이프 20mm x 40M 6색 택1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헬로키티 50주년 폼폼푸린 중형 봉제인형
칠성상회
1001 인덱스 클리어화일 A4 20매 검정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