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국무조정실][보도자료] 정세균 국무총리 이란 방문 1일차

btn_textview.gif

정세균 국무총리, 44년 만의 국무총리 이란 방문 첫날
자한기리 이란 제1부통령과 양자회담 개최

-고위급 교류 활성화를 통한 양국간 협력관계 발전 의지 강조-
-양국간 전통적 우호관계 증진 및 미래지향적 발전에 상호 공감-
-향후 여건 개선을 대비한 양국간 경제협력 점검 협의체 가동 합의-



□ 이란 방문을 위해 출국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4.11(일) 이란 테헤란 메흐라바드 공항에 도착해 공식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ㅇ 정 총리의 공항 도착 환영식은 「모함마드 에슬러미(Mohammad Eslami)」이란 도로도시개발부 장관이 영접했습니다.

□ 정 총리는 「에스학 자한기리(Eshaq Jahangiri)」 이란 제1부통령과 양자회담 및 만찬을 갖고,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및 상호 관심사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ㅇ 정 총리는 양국이 1962년 수교 이래 때로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꾸준히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고 언급하며, 내년 한-이란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관계의 한 단계 도약을 함께 준비해 나가자고 강조하였습니다.

   - 특히, 우호 증진을 위해서는 양국의 고위급 교류도 중요한 만큼, 44년 만의 국무총리 이란 방문이 양국관계 발전의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하고, 자한기리 제1부통령의 방한도 초청했습니다.

 ㅇ 이에, 자한기리 부통령은 정 총리의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2017년 국회의장으로서 이란을 방문하는 등 이란과의 인연이 깊은 정 총리의 이란 방문을 환영한다고 했습니다.

   - 또한, 그동안 많은 한국기업들이 이란에 적극 진출하여 2012년에는 양자 교역규모가 170억불까지 이르렀음을 상기하며,

   - 내년 수교 60주년 계기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언급하며, 이를 위해 한국 내 이란 원화자금 문제의 진전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ㅇ 정 총리는 한국 내 이란 원화자금 관련하여 유관국들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고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표하였습니다.

□ 아울러,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양국 간 방역·보건 공조 강화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습니다.

 ㅇ 국내 코로나19 대응 사령탑인 정 총리는 우리의 대응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하면서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 한-이란 인도적 교역 워킹그룹을 통해 한국의 의약품, 의료기기 등 인도적 품목들의 수출을 더욱 활성화하여, 이란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갈 것을 제안했습니다.

 ㅇ 이에, 자한기리 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한국과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며 정 총리의 제안을 환영한다고 화답하였습니다.

□ 아울러, 정 총리와 자한기리 부통령은 이란 핵합의(JCPOA) 복원 등 제반 여건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한발 앞서 함께 준비해 가자는데 공감하고, 양국간 경제협력 점검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합의했습니다.

 ㅇ 특히, 정 총리는 이란 핵합의 관련 당사국간 건설적 대화 노력을 측면에서 지원하고, 이란 원화자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이란을 포함한 관련국과 가능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정 총리는 호르무즈 해협의 안정과 평화는 우리 선박의 안전과 에너지 안보에도 영향이 큰 만큼, 동 해협 내 항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강조하였습니다.

□ 회담 이후, 정 총리와 자한기리 부통령은 양국간 이루어진 회담 결과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 정 총리는 방문 마지막 날인 내일(4.12) 「모함마드 바게르 갈리바프(Mohammad Bagher Qalibaf)」 이란 국회의장 면담, 「알리 라리자니(Ali Larijani)」 이란 최고지도자 고문 면담, 이란 진출기업 간담회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