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보건복지부]양성일 1차관, 전북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현장 방문(6.24)

btn_textview.gif

양성일 1차관, 전북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현장 방문(6.24)

- 전북 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 가구 및 돌봄 거점공간 ‘온평’ 방문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양성일 1차관은 6월 24일(목)에 전북 전주시 통합돌봄 선도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통합돌봄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경청하였다.

 ○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지역에 맞는 돌봄서비스 모형을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2019년 6월부터 16개 기초 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이다.

     * (지역사회 통합돌봄) 노화,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평소 살던 집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방문형 의료․요양․일상생활 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정책

□ 전북 전주시는 노인 중심 선도사업 지역이었으나, 올해 3월 「지역사회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부 개정(3.18)해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등까지 대상자를 확대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이를 위해 35개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에 통합돌봄창구(정보제공, 안내․상담)를 설치하였으며, 지역 주민 스스로 지역 내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돌봄 거점공간(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온(溫)평”, 전주 평화동)을 설치·운영 중이다.

 ○ 그 밖에 돌봄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전주시의사회 및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지역 민간자원을 적극 활용한 주기적 방문의료를 기획·제공 중이며,

 ○ 지역 내 은퇴한 전문인력*을 통합돌봄 후원자(supporters, 이하 서포터즈)로 선발해 건강증진 교육, 노후설계 지원, 생활 상담 현장인력으로 활용 하는 등 창의적인 사례관리를 추진 중이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회복지시설, 간호사 등 퇴직자 약 254명

□ 이 날 양성일 1차관은 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와 전주시의사회, 통합돌봄 서포터즈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전주시 통합돌봄 모형의 특징과 우수사례를 확인하고, 향후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노력을 약속하였다.

 ○ 양성일 보건복지부 1차관은 “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 지원을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관계자분께 감사드리며, 전주시가 선도적으로 통합돌봄 모형을 개발해 나간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사업에 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또한 “정부도 전주시의 우수사례가 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통합돌봄의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전주시 통합돌봄 전문가 간담회 개최 계획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