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인문 위클리 레터 제64호! 행복한 돌봄 노동은 가능할까요?

이야기꾼 0 79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64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친밀한 관계입니다. 그런데 친구나 직장 동료, 연인 관계처럼 가족 관계에서도 갈등은 늘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등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가족이 원수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강도 높은 돌봄 노동에서 갈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자녀를 향한, 부모를 향한 돌봄 노동이 특정 가족 구성원에게만 집중될 때 돌봄을 받는 사람도, 돌봄 노동을 하는 사람도 쉽게 지치고 힘들어지죠. 의미 있는 돌봄 노동, 행복한 돌봄 노동은 가능할까요?

가족, 돌봄에 관한 책을 소개합니다. - 규 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가족, 돌봄노동

# 리즈 오도넬 『일하는 딸』 : 자녀 양육과 부모 돌봄이라는 이중 업무를 동시에 짊어지는 중년 여성이 많다. 이들을 힘들게 하는 건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할까?

# 박우란 『딸은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 : 왜 엄마와 딸은 애증의 관계일까? 정신분석학 관점에서 본 딸과 엄마의 관계를 논했다.

# 최광현 『가족의 두 얼굴』 : 독일과 우리나라에서 가족치료사로 활동하면서 따뜻함보다는 슬프고 다투는 가족을 더 많이 만난 사례를 정리하고, 왜 현대 가족이 이토록 갈등하는지 분석했다.

# 더 케어 콜렉티브 『돌봄 선언』 : 왜 돌봄은 다시 가족 문제로 치환되는가. 책 집필에 참여한 저자는 '신자유주의'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한다.

# 잉그리트 알렉산더, 자비네 뤼크 『굿바이 가족 트라우마』 : 저자는 트라우마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부모 세대의 경험이 자식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폭넓게 다뤘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정리하는 뇌』 대니얼 J. 레비틴의 신작, 뇌과학이 증명한 음악의 힘을 알려준다.

책 정보 보기

진실이 사라지고 진영 논리만 남은 시대, 40년 동안 언론계에 몸담아온 조너선 라우시는 이 책에서 위기의 근원을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했다.

책 정보 보기

『새들의 천재성』 저자의 신작. 새들의 다양한 개성과 행동을 담은 책. 읽으며 묘하게 인간과 새가 닮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책 정보 보기

음식 평론가가 음식과 함께 할 때 듣거나 들은 음악들. 수록된 음악들을 찾으면서 비슷한 음식을 먹으면, 차원이 다른 독서 경험이 될 것이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움직임의 뇌과학
지금은 앉아 있을 때가 아니다 | 하*애
이 책 <움직임의 뇌과학>은 마침 이런 때라서 내 눈에 들어온 듯하다. 내가 움직임을 즐기고 있으니까. 나는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느끼니까. 물론 사무실에 종일 앉아지내며 건강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는 순간이었다고 해도 이 책 제목이 자극이 됐을 것도 같다. 중요한 건, 움직임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달라지는 경험을 하고 있을 때, 이 책은 더 열심히 해내도록 동기부여를 해준다는 사실이다.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 김*연
1865-2018 전 세계 61가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초판본, 그야말로 연대별로 탄생하는 앨리스의 첫 모습을 구경(?)하면서 문득 굉장히 귀한 화집이구나, 생각했다. 내게도 역시 거의 처음으로 나타난 61가지의 앨리스의 모습도 그렇지만 이제 막 열 살이 된 딸과 함께 나란히 앉아 오래오래 대화의 장을 펼칠 수도 있다는 점, 혹시라도 딸이 내 나이가 되어서도 함께 보는 상상을 하고 있노라면 소중하기 그지없었다. 시간을 들이고 공들여 보고 싶은 마음, 오래 품고 싶은 우리들의 앨리스. :)

????1년 전 그때 그 책!????

유럽 중심 문명사 서술의 그늘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25개의 세계 문명을 소개한 책.

책 정보 보기

구름에 대한 과학적이고 친절한 설명에 문학 작품에서 뽑은 사색적인 문장들이 더해져 구름이 주는 특별한 즐거움을 만날 수 있다. 1일 1구름의 기쁨을 누리게 해줄 책.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신발끈 운동화끈 평끈 우동끈 패션끈 고무신발끈 2P
담배케이스 메탈 재질 10CM ESSE 미니 원터치 케이스
네잎클로버 키링
허리밴딩 하이웨스트 롤업 청반바지 HH-A52
갤럭시 A32 달토끼 홀로그램 미러범퍼케이스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템플러 PD 20W 5000mAH 도킹형 C타입 보조배터리
갤럭시 A8 2018 사생활 액정보호필름1매
(리버퍼니쳐) 클라인 원목 슬라이딩 틈새장 200 (착불)
서랍 양말 속옷 정리 칸막이 보드 파티션 4P RD-10538
지니바체어 아일랜드 식탁 의자 모던 홈바의자 (착불)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902s ARMOUR 모자처럼 착용하는 헬멧(AR10)
여성 하프집업 베이직 아노락 세트
매일두유99.9 950ml 12팩
남양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100T(90T+10T)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