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건강하게 늙는 법, 어렵지 않아요. 우선, 책을 읽으세요!〉인문 위클리 레터 제118호

SpaceWar 0 25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18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신정과 구정까지 모두 지나가버렸습니다. 이제 무슨 낙으로 살죠! 책 읽는 즐거움으로 23년을 버티시는 건 어떨까요.
1월 1일부터 구정까지, 연초에는 자주 주고 받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이 최고'라는 표현이죠. 제 경우에는, 나이가 들수록 더 자주 듣는 듯합니다. 들을수록 지겹다기보다는 세상의 진리를 깨닫는 느낌도 듭니다. 건강이 최고라는 명제만큼 반박하기 어려운 말이 있을까요? 부언하자면, '건강이 최고'라는 표현에서 생략된 단어가 '늙어감'일 듯합니다. 건강하게 늙기, 모든 사람의 목표입니다.
요즘 출간작 중에서 건강, 노화에 관한 흥미로운 책이 많습니다. 의사가 쓴 책, 철학자가 쓴 책, 뇌과학자가 쓴 책 등등 건강하게 늙기에 관한 접근법도 다양한데요. 식단, 운동, 독서, 공부 등등 새해를 맞아 계획을 세우는 데도 유용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이미 많은 분이 아실 텐데, 건강하게 늙으려면 술과 담배 등 중독성 물질은 줄이고 책을 가까이 하는 게 좋습니다. 독서는 뇌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하죠. 그리고 적절한 관계와 목표 설정도 필요합니다. 이밖에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 책에서 소개하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23년 소원, 건강하게 늙고 싶습니다!

행복하게 노후를 즐기려면 지금 준비해야 합니다. 노화 전문 의사가 쓴 이 책은 운동, 음식, 수면에서부터 마음 건강까지 노화를 늦추는 방법을 전해줍니다.

책 정보 보기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 브뤼크네르가 인생 후반전을 논합니다. 파스칼, 몽테뉴, 프로이트, 니체를 인용하며 늙음에 관해 사색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효율적인 뇌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노년에는 기억력과 지능이 감퇴한다는 편견을 바로 잡고 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전합니다.

책 정보 보기

철학자 마사 너스바움과 경제 전문가 솔 레브모어 두 사람이 늙어감에 관해 논합니다. 경제적 안정과 지적인 충만함에 관한 통찰을 담았습니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베스트셀러 동향 ????

# 김혜남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 이번주 인문 베스트셀러 1위는 김혜남 저자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 차지했습니다. 새해를 시작하기에 좋은 메시지로 가득한 책이죠. 20만 부 돌파 기념 한정판 양장 에디션이 절찬 판매중이니, 새해 독서 계획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라이언 홀리데이, 스티븐 핸슬먼 공저 『데일리 필로소피』 : 2021년 12월에 출간된 『데일리 필로소피』가 차트를 역주행하여 인문 베스트셀러 3위에 올랐습니다. '책세상'이라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로 '평생 도움되는 책 3권'이라는 주제로 발행된 뒤 확산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철학멘토'라 불리는 라이언 홀리데이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부터 고대 사상가 세네카, 노예 출신의 철학자 에픽테토스 등 스토아 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유를 하루 한 장씩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안우경 『씽킹 101』 : 6위는 예일대 심리학과 안우경 교수가 집필한 『씽킹 101』입니다. 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여러 매체에서 주목받으면서 순조롭게 판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이성적이라 생각하지만, 일상에서 수많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특히 편향된 사고가 문제인데요. 흔히 저지르는 잘못된 인지와 판단을 분석하고, 보다 나은 삶을 모색해봅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와인을 마신 때는 언제이고 누구였을까? 이 질문에서 시작한 술 이야기는 와인, 맥주, 막걸리, 소주, 청주 등 여러 주종을 넘나들며 이어진다.

책 정보 보기

인사, 집단, 구애, 선물, 소리, 무언, 놀이, 애도, 회복, 여행 등 동물들도 인간처럼 의례 행동을 수행한다. 동물이 보여주는 연대의 메시지.

책 정보 보기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 합리화하는 존재다!” 물질적, 종교적 버블 발생 원인을 고찰함으로써 욕망과 광기의 역사에 숨겨진 인간 본능의 실체를 낱낱이 해부하다.

책 정보 보기

43만 유튜버, 이과형의 첫 책. 계란프라이 하는 법부터 광활한 우주의 원리까지, 과학으로 둘러싸인 매혹적인 세상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책 정보 보기

???? 대장금 7편 : 빨간소금 ????

빨간소금 임중혁 대표가 직접 추천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빨간소금이 걸어온 이야기도 함께 들려드립니다.

기획전 보기

# 경제 뉴스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 경제 용어를 정확히 알고, 항상 질문하며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 습관이 쌓여야 경제 기사를 보는 안목이 생깁니다.

# 유혹하는 유물들 : 빨간소금에서 또 많이 출판하는 주제가 ‘박물관’입니다. 이 책이 네 번째예요. 박물관에 미친 사람, 박찬희박물관연구소장의 유물 에세이입니다.

#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 이 책으로 빨간소금을 기억하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한국 최초 배달노동자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의 박정훈 위원장이 쓴 플랫폼 산업과 노동 이야기입니다. 체험적 이야기에 구조적 문제를 잘 담았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