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 아그리텍(AgriteQ 2021) 참관기

- 식량 안보 전략에 따라 현지 농산물 자급률 확대(‘19 28% ’23 70%) 추진  -
-
전시 참가 참관 등을 통해 현지 농업•환경 분야 파트너 발굴 모색 가능  


 

전시회 개요

 

2021 3 8회차를 맞이한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 아그리텍(AgriteQ 2021)이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일 방문객을 2,000명 규모로 통제하는 등 엄격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개최됐다.

아그리텍은 그간 농식품 분야 전시회로 집중해 왔으나, 2019년 환경 전시회(EnviroteQ)를 연계 행사로 추진하면서 농업·환경 전시회로 불리고 있다. 차기 9회차 전시회는 20223월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회명

8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 (Qatar International Agricultural & Environmental Exhibition 2021 - AgriteQ 2021)

전시 분야

농업, 식품, 환경

개최 장소

Doha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DECC)

개최 기간

2021323~ 327

개최 규모

참가국 44개국, 참가기업 및 기관 210개사
(B2C 마켓 참가 기업 96개사 별도)  

주최

카타르 자치환경부(Ministry of Municipality and Environment, MME)

홈페이지

agriteq.com/en/agriteq-home

 

전시 참가 업체 전시 품목

2021 전시 참가 기업 기관은 210개사로 44개국에서 참가했다.   외에도 현장에서 소비자 방문객을 대상으로 식품류, 식물류 등을 판매하는 마켓 참가 기업은 96개사였다. 주요 전시 품목은 농축산물, 유제품, 식품류, 원예, 조경, 사료 및 비료, 기계 및 장비류, 친환경 제품 및 기술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전시 참가 업체 정보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전시 품목/서비스

Agrico

www.agrico.qa

야채류, 스마트팜 기술, 온실(Green house) 건설 서비스

NAAAS Holding Group

www.naaasholdinggroup.com

가정용 스마트팜 건설 서비스

Mazzraty

www.mazzraty.com

유제품, 신선 가금류, 사료

Baladna

www. baladna.com

유제품

Safwa

www.safwa.com.qa

야채류, 가정용 스마트팜 제품

Qatar Food Factories

www.rubiyanfoods.com

스낵류 (Qatar Pafki)

Athba Trading in Meat and Poultry

www.facebook.com/athbafarm

신선 가금류

Boecker Public Safety

www.boecker.com

산업용 방역, 위생 용품

Al Meera Consumer Goods

www.almeera.com.qa

식품 생활 소비재류(현지 대형 유통망 운영)

Mitras Trading

www.mitraswll.com

사료, 살충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자료원 : 개별 기업 홈페이지,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은 코로나19로 전시에 직접 참가하기 어려운 국내 기업을 대신해 전시 부스를 조성해 참가했으며, 고부가 가축 사료, 스마트팜 기술, 농업 기자재 등에 대한 홍보를 진행했다.  

이 외에도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현지 기업에서 한국산 의료기기(동물용 X-Ray, 인큐베이터), 위생 용품 등의 한국 제품을 전시하였다.
 

전시 참가 업체 인터뷰  

 

1) Safwa – We Grow Agriculture

 

Safwa 오이, 상추, 케일, 허브 다양한 농작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상품은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Safwa에 스마트팜 기술을 제공하는 We Grow Agriculture 함께 했으며, Safwa가 직접 재배해 유통 중인 농작물과 We grow Agriculture의 가정 상업용 스마트팜 기기 홍보를 위해 참가했다.

 

스마트팜 기기는 1대에  8,000 리얄( 2,200 달러)이며, LED 조명을 이용해 가정 식당 실내에서 농작물을 재배할 있다. 해당 스마트팜 기기는 중국에서 제조됐으며, 1년간 A/S 제공한다. 기기 구입 고객에게는 직접 재배한 모종도 함께 판매할 계획이다. 청경채의 경우 일반적으로 적정 크기로 재배하는데 3개월 이상 소요되고 있으나, 해당 스마트팜 기기를 통해서는 45 내외로 가능하다.

 

Safwa 전시 모습(), 스마트팜 기기()

 

2) Harvest International Trading

 

Harvest International Trading Harvest라는 브랜드로 해외 각국에서 수입한 소비재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또한 휴지나 식용유 등의 상품을 자체 공장 시설에서 포장 가공해 Harvest 브랜드 상품으로 유통하고 있다. 2017 카타르 단교 발생 이후 ‘Made in Qatar’ 상품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면서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에 집중했고, 원료나 부자재 등은 말레이시아, 스페인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해오고 있다. 추후 이러한 상품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장성 있는 한국산 상품이 있다면 사업 제안을 검토해 의향이 있다고 한다. 

전시 모습

 


3) Agrico

 

Agrico 유기농 야채류를 재배하는 기업으로 수직 농장, 수경 재배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재배 상품에는 스마트팜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2011 설립된 이후 80% 농작물 재배 기술을 직접 개발해 활용중이며, 2016년에는 카타르 농업 분야 기업 최초로 해외 수출에 성공하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재배 상품 홍보, 스마트팜 기술 그린하우스 설치 서비스 등을 홍보하고자 참가했다. Agrico 올해 2021 인근국인 오만에 100 sqm 규모의 수경재배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지 농장 기업과 함께 자치환경부에서 제공하는 10 헥타르 규모의 경작지에 수경 재배 시설을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Agrico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을 수입한 적은 없으나, 유망 기술이나 제품이 있다면 수입 검토 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스마트팜 재배 기술 전시 모습

 

 

4) Agri-Qatar(Mitras Trading)

 

Agri-Qatar 살충제, 비료, 사료 등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판매 상품 자체 개발한 신규 상품도 홍보하고자 전시회에 참가했다. 자체 개발 상품은 바이오박스(BIO BOX)라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로, 가정에서 만들어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특수 개발된 바이오박스에 넣고 미생물 파우더를 섞으면 비료로 활용할 있는 액체와 찌꺼기가 만들어진다. 액체류는 3 후부터 추출해 사용할 있으며, 마른 찌꺼기는 30 후부터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250리얄( 70달러) 4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오 박스 모습

 

 

5) Naaas Holding Group

 

Naaas Holding Group 가정용 스마트 그린하우스 제품 각종 농업 분야 사업을 홍보하고자 전시회에 참가했다. 스마트 그린 하우스 제품은 20 sqm 규모로 조성돼 에어컨과 조명, 센서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시키고 있으며, 설치 비용은 60,000 리얄( 16,200 달러)이다. 해당 기술은 프랑스 기업에서 수입해왔으며, 설치 3개월 매주 사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마트 그린하우스 제품에 대해 20여건의 주문이 들어왔다고 한다.  

 

스마트 그린 하우스 모습

 

자료원 :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카타르 농식품 시장 동향

카타르의 농수산업 GDP 규모는 2019 기준 3 3,400 달러로 카타르 전체 GDP 1%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척박한 토지와 기후적 요인으로 농업 분야가 크게 발달하지 않았으나, 2017 발생한 카타르 단교사태 이후 식량 안보 확보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즉각적인 수입 대체선 구축과 함께 낙농 유제품 분야를 시작으로 현지 생산을 시작했다.

유제품의 연간 생산량은 2016 6 톤에 불과했으나, 2019 23 규모로 생산되면서 106% 자급률을 달성했으며, 신선 가금류 자급률은 124%(’16 1만톤 ’19 2.8 ), 야채 자급률은 28%(’16 5만톤→’19 6.6만톤)를 기록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카타르의 농수산업 GDP 지난 5년간 연평균 6% 수준의 성장을 기록했다.

카타르 농수산업 GDP 규모
(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GDP 규모

261

279

310

336

334

증감률

8

7

12

8

-1

자료원 : 카타르중앙은행(QCB)

 

카타르 정부는 식량 안보 확보를 위해 국가 식량 안보 전략(National Food Security Strategy 2018-2023) 추진 중으로, 현지 생산 확대 수입 노선 다각화, 안정적 식량 비축 등을 통해 농수산물 자급률을 2023년까지 70%(2019 기준 28%)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국산 농산물에 대해 ‘Premium Qatari Vegetables’ 라는 프리미엄 국산 농산물 표식을 스티커로 부착하거나, 국산 농산물이 중간 유통상 없이 대형 유통망에 바로 진열되도록 하는 ‘Qatar Farms Program’  통해 현지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지 농산물 마케팅 기업 마하실(Mahaseel) 토마토, 오이, 양상추, 가지 주요 야채 품종에 대해 구매 보장 가격을 미리 지정하고 사전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다만(Daman)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판매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사점


아그리텍(AgriteQ) 카타르의 주요 농식품 분야 업체가 참가하는 대형 전시회 하나로, 해당 분야 바이어 발굴에 가장 적합한 전시회이다. 또한 자치환경부는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농업 분야 프로젝트를 발표하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시장 진출 기회와 유망 분야를 모색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알와크라(Al Wakra), 알콜(Al Khor) 5 지역에 50,000sqm 규모의 양·염소 사육 농장을 건설하는 계약이 체결됐으며, 폐수처리 솔루션(Treated Wastewater) 활용한 초식 사료(Green Fodder) 생산 시설 개발 다수의 농업 분야 프로젝트 추진을 발표했다.

카타르는 식량 자급률 개선을 위해 현지 생산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차량용 송풍구 컵홀더 거치대 자동차용품점
칠성상회
PET 비접착 정전기 방지 봉투 6cmX10cm 300매
칠성상회
컨셉토 잔디 쿠션매트 캡티바 1열2열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