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보물섬 Treasure Islands


보물섬 Treasure Islands


니컬러스 색슨 지음, 이유영 옮김, 부키


보물섬 


소설 "보물섬"이 아니다. 근대 금융의 발상지 영국에서 자기네들의 내부를 파헤친 책이다. 전세계에는 "조세 회피 국가"들이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홍콩에 있는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British Virgin Island)"일 것이다. 이들 국가들은 어떻게든 세금을 좀 덜 내보려는 기업들을 받아 들여 이른바 "조세 천국"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자는 이들 국가가 "나쁘다"고 말한다. 조세 수입을 회피한다는 자체도 도덕적인 문제가 있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의 집중을 넘어서는 편중, 그리고 그를 통해서 피해를 보게 되는 국민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런데 저자는 저러한 조세 회피 국가들의 역사가 영국에서 시작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주요 이용 기업들은 미국과 영국의 기업들이라고 했다. 조세 회피 시도 역사와 그 의의, 그리고 이를 타개할 방법들을 적었다. 


부가 대물림되는 현상도 나쁘지만 부가 어느 한 곳에 집중되는 것도 문제가 있다. "보물섬"은 보물이 있는 섬이 아니다. 근대 국가 설립 이후 정부는 조세 수입을 통해서 국가 권력의 기반을 조성해 왔는데, 그 부가 외부로 빠져 나가서 쌓인 섬이 "보물섬"인 셈이다. 한편으로 보면, 어차피 국가란게 또다른 형태의 기업이니 그게 좀 나간들 어떠하겠는가. 


 - 관련 기사 : 

구글·MS, 검색만큼 잘 하는 세금 회피  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newsview?newsid=20130128004907864&RIGHT_COMM=R4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