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Computer

아파치 웹 서버에서 index 문서 및 디렉토리 목록 보여주기/막기

httpd_logo_wide_new.png 




전 세계 웹 서비스는 거의 모두 아파치 웹 서버가 담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Open Source 인데다 강력하고 빠르고 또 안전하다. 


웹 서비스를 하다보면 DirectoryIndex 를 통해서 해당 디렉토리마다 색인 파일을 불러오게 만들어야 하는데, 가끔은 ftp 서비스처럼 목록만 보여주고 싶을때는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최신 아파치 기본 설정은 목록을 못 보게 하는 것이다. 기본값은 보안에 충실하여 보여주지 않는데, 가끔 보여줄 수 있도록 설정을 하고플 때가 있다. 기존에 나와 있는 문서들을 다 봤는데 적용이 안되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방법을 찾았다.


httpd/conf.d/welcome.conf 


error-conf.png 


기본값 (https://velog.io/@gsuchoi/CentOS-Apache-HTTP-%EC%84%9C%EB%B2%84-%EC%84%A4%EC%A0%95)


저 기본값에 나와 있는 "Options -Indexes"를 "Options +Indexes" 로 바꾼다. 그러면 색인 파일이 없는 모든 디렉토리는 목록을 보여줄 것이다. 그런데 저렇게만 하면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httpd.cond 에 기본값으로 "Options -Indexes"나 "Options"값을 바꿔 놓는다. 


그리고 목록을 보여주고자 하는 디렉토리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놓는다.


"Options All +Indexes +MultiViews +FollowSymLinks"


이렇게 하면 목록 보기가 가능해진다.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