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현지 시각) 마스크 쓴 사람들이 오가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거리/AFP 연합뉴스

스페인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 마드리드를 봉쇄한다고 30일(현지 시각) 밝혔다. 그러나 지방정부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1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스페인 보건부장관 살바도르 일라는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마드리드의 건강은 스페인의 건강이고 마드리드는 특별하다”며 마드리드와 인근 지역에 대한 봉쇄 조치를 발표했다. 다만, 언제부터 시행할 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번 봉쇄조치에는 출퇴근과 병원 진료, 생필품 쇼핑 등의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 지역에 이동이 제한 된다.

주점과 식당은 오후 11시 이후엔 영업할 수 없으며, 공원 등의 생활시설도 폐쇄된다. 또 최대 6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이번 조치는 마드리드에서 대규모 코로나 감염 사태가 계속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뤄졌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인구 10만명 이상인 곳에서 특정 기준에 해당하면 봉쇄조치를 내리기로 했었다.

지난 2주간 스페인 전체에서 발생한 13만 3604건의 신규 코로나 감염 건수의 3분의 1이상이 마드리드에서 발생했다. 마드리드의 코로나 감염건수는 10만명당 735건으로, 스페인 전체 지역의 2배 수준이다. 가디언은 “스페인은 유럽에서도 코로나 감염률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마드리드 지방정부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봉쇄 명령 이행 거부를 시사했다.

엔리케 에스쿠에드로 마드리드 보건책임자는 “스페인 정부는 마드리드 개입에 서두르지만 이것이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중앙정부가 공포와 불안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면서 법적 대응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페인 중앙 정부는 좌파 성향이지만, 마드리드 정부는 중도 우파 성향을 띤다.

1일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스페인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이날까지 76만 9188명으로, 세계 7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