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19년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조사 결과 발표

btn_textview.gif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2월 27일「2019년도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콘텐츠 가치에 대한 시청률 중심의 평가 외에 콘텐츠 트렌드, 시청자 선호 등 질적 가치를 제시하여 제작, 편성, 광고, 수출 등을 지원하고자 ’18년부터 방송콘텐츠에 대한 시청자 등의 인터넷 반응(게시글, 동영상 조회, 뉴스기사 등)을 매주 조사하여 공개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19년도에 국내에서 방송된 TV드라마 131편(지상파 69편, CJ계열 39편, 종편PP 23편)과 주요 예능프로그램 337편에 대한 국내와 해외 주요국(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반응 조사결과를 정리한 결과이다.



’19년 시청률이 높았던 국내 방송프로그램은 KBS2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과 SBS의 예능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로 시청률은 각각 18.7%, 8.1%를 기록하였으나, 인터넷 반응은 그에 미치지 못하였다.

반면, 주말 드라마ㆍ예능에 비해 시청률이 높지 않았던 SBS의 ‘황후의 품격’과 MBC의 ‘2019 설ㆍ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는 주간평균 게시글이 각각 9,304건, 5,505건, 동영상 조회 각각 4,864,078건, 2,889,137건을 기록하여 시청률과는 다른 새로운 반응을 보여주었다.

한편, JTBC의 ‘SKY캐슬’과 tvN의 ‘호텔 델루나’는 조사기간 중 일평균 개인 시청률과 인터넷 반응 모두 높게 나타났는데, 시청률은 각각 10.8%, 5.6%, 조사기간 중 주간평균 게시글은 각각 14,700건, 14,240건, 뉴스기사는 각각 4,504건, 2,473건 등으로 조사되었다.

시청자 게시글로 살펴보면 ‘SKY캐슬’은 향후 전개에 대한 추측, 드라마의 현실성에 대한 세대간 공감, 출연진의 연기력에 대한 호평이, ‘호텔 델루나’는 여주인공인 아이유의 ‘장만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OST가 긍정적 반응을 이끈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한류 조성국인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의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현지 인터넷 반응도 6월과 9월, 2차에 걸쳐 조사하였다.

1차 조사에서 중국과 태국은 tvN의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베트남은 KBS2의 ‘단, 하나의 사랑’, 인도네시아는 tvN의 ‘아스달 연대기’에 대한 반응이 많았고, 2차 조사에서는 4개 국 모두 국내에서와 같이 tvN의 ‘호텔 델루나’에 대한 인터넷 반응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결과와 그 동안의 활용사례를 모은 “RACOI 데이터 활용사례집”을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http://www.racoi.or.kr)을 통해 공개하고, 올해부터 업계의 요청에 따라 인터넷 반응 조사 대상에 교양 프로그램을 추가한다.

또한, 주간 인터넷 반응 수신 희망자에게는 메일링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인데, 이메일(research@kobaco.co.kr) 이나 전화(02-731-7417,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진흥사업전략팀)로 신청하면 된다.

붙임 1 ‘19년 주요 방송콘텐츠 인터넷반응 현황
2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개요 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