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데이 제로' 단수 위기, 세계의 댐들이 말라간다

모로코 알마시라댐의 2013년 모습. 사진출처: 나사 지상관측위성 사진모로코 알마시라댐의 2017년 모습. 사진출처: 나사 지상관측위성 사진

3년간 혹독한 가뭄을 겪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은 지난 2월 도시 전체의 수도꼭지를 잠그는 ‘데이 제로’ 카운트 다운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1인당 사용량 제한 등 물 절약으로 인해 데이 제로 시행일이 늦춰지곤 있으나, ‘물 부족 사태’에 대한 지구촌의 경각심을 일깨운 사건이었다.

미국에 본부를 둔 환경연구기관 세계자원연구소(WRI)는 11일 모로코·이라크·인도·스페인에서도 기후변화와 관리 부실 탓에 데이 제로 위기가 촉발될 수 있으며, 수십여개국이 비슷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세계자원연구소는 네덜란드 정부와 협력사가 세운 델타레스와 협업해 ‘수자원 안보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해 최악의 물 부족을 겪고 있는 4개국의 상황을 우선 진단했다. 이 경보 시스템은 물 부족으로 인한 사회 불안과 경제적 피해, 이민 예측을 목표로 만들어졌고, 미항공우주국(NASA)와 유럽우주국(ESA)의 인공 위성으로부터 전세계 50만개 댐의 모니터링 정보를 수집해 분석한다. 전체 보고서는 올 연말 공개될 예정이고, 이날 가장 취약한 댐 4곳의 위성사진 등 자료를 영국 <가디언>에 공개한 것이다.

 

 

 

 

 

 

 

 

 

 

어딘가는 물이 넘쳐 날텐데.

0 Comments


스튜디오 쇼핑몰 천장 촬영
LED 거실등/첼린지 거실 LED 150W
바스타임 욕실시계 B
욕실 미끄럼방지매트
도난방지형 모형CCTV 카메라
현대문풍지
십자가 벽걸이 원목 인테리어
빈티지 비행기 모형 1p
아델 소파 테이블
LED트리전구 200구 황색
원목 우드 2단 계단 화분받침대 (중) 60x21cm
원목 2단 서랍형 모니터 받침대

호랑이상패 (기념패,전역패,진급선물,호랑이패)
칠성운영자
무극사 연구노트 A4
칠성운영자
여행일기 다이어리 쇼핑리스트 체크리스트 일정표
칠성운영자
두성종이 우리한지 색한지(흰색)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