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아시아 최대 플라스틱 전문전, 차이나플라스 참관기

- 매년 5월 광저우에서 개최되는 플라스틱, 고무 분야 전문 전시회 -

- 플라스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용 분야의 컨퍼런스 및 이벤트 함께 열려 -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국문

제33차 국제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 전시회

중문

第三十三届中国国际塑料橡胶工业展览会

영문

The 33rd International Exhibition on Plastics and Rubber Industries

기간

2019년 5월 21일~24일

규모

전시면적 25만㎡, 참가기업 3615, 참관객 163314

장소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国广州 琶洲 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주요품목

기기류, 장비, 소재, 보조제 등

홈페이지

https://www.chinaplasonline.com/CPS19/idx/kor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차이나플라스(CHINAPLAS) 전시회는 지난 30년간 중국의 플라스틱, 고무 산업 발전과 걸음을 같이 하며 동 산업을 위한 전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발전함.

    - 차이나플라스는 무역 박람회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국제전시산업협회(UFI)가 공인한 UFI 승인 행사로 우수한 프로젝트 관리뿐만 아니라 박람회 서비스에서도 전문적 수준을 갖춘 국제 행사로 인정받음.

    - 차이나플라스는 1987년부터 EUROMAP(유럽 플라스틱 및 고무산업 제조자협회)의 지속적인 스폰서 지원을 받음. 2019년은 EUROMAP이 중국 내 독점 스폰서를 하는 30회째로 EUROMAP의 박람회 정책은 전 세계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을 지원해서 양질의 박람회에 참여토록 하고, 저급 박람회가 난립하는 것을 지양하는 데 목적을 둠.

 

CHINAPLAS 규모 추이

 

2017

2018

2019

총전시 면적()

250,000

340,000

250,000+

전시참가 업체 수

3,465

3,964

3,615

참여 국가 및 지역 수

38

40

40

참관객 수

155,258

180,701

163,314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2019년 전시회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총 전시 면적 25만㎡ 이상, 전체 참가기업 수는 3615개, 참관객은 16만3314명으로 전년 대비 전반적으로 하락함.

    - 전시면적은 전년 대비 26% 감소했고, 참가기업 수 역시 전년 대비 8.8% 감소함. 그로 인해 참관객은 전년 대비 9.6% 감소했지만, 그 중 해외 바이어가 4만2005명으로 총 참관객의 25.7%를 차지함.

    - 전시회 주최측 관계자에 따르면 2019년 전시회는 전년 대비 전시면적, 참가기업, 참관객 모두 감소한 것으로 추산되나 아직 최종 수치는 아니며 최종 수치는 추후 집계가 모두 완료된 후 다시 발표될 것이라고 함.

 

□ 전시 구성 및 현장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차이나플라스는 파저우(琶洲) 전시장 A구역과 B구역에 걸친 총 26개의 전시홀에서 개최됨. A구역은 주로 기기와 장비류가 전시됐고, B구역은 소재와 보조제류가 전시됨.

    - A구역인 기기류 및 장비 존에는 3D 기술, 보조 장비, 취입 성형 기계, 압출기 및 압출 라인, 박막 기술, 통합 자동화, 사출성형기계, 마감∙장식∙인쇄∙표시용 기계류 및 설비, 폼∙반응성∙강화 수지용 기계류, 전처리 및 재활용 기계 및 장비, 보조 및 시험 장비, 성형 및 금형, 기타 가공 및 후가공 기기, 부속품 및 부품, 압축 및 용접기기 등이 전시됨.

    - B구역인 소재 및 보조제 존에는 3D 프린팅 재료, 첨가제, 접착제, 바이오플라스틱, 코팅 복합소재, 컬러 안료 및 마스터 뱃치, 필터, 강화제, 폼 및 중간체, 복합소재 및 강화섬유, 고무,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열가소성 플라스틱, 반제품 등이 전시됨.

 

  ㅇ 차이나플라스 국제전시관에는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한국, 스위스, 대만, 영국, 미국 등 40여 개국 기업이 참가함.

    - 그 중 한국관은 9.2관, 10.3관에 구성됐으며, SK, 롯데, LG 등 주요 화학 대기업 및 플라스틱 고무 관련 중소중견기업도 다수 참가함.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 주요 이벤트

 

  ㅇ 플라스틱 재활용과 순환경제 컨퍼런스 및 쇼케이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테마: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재과학, 재활용 기술, 친환경 포장

    - 대상: 가전 제품 구성요소 제조업체, 전자, 자동차, 소비재 및 포장,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제품, 가정용 제품, 파이프 등 제조업체. 플라스틱 재활용 기업과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 정부 관련 부문 전문가, 재활용 플라스틱 재활용 경제 공원, 산업 협회, 연구 기관 등.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및 플라스틱 재활용 플랫폼의 제3자 기관.

 

  ㅇ 디자인 x 혁신

    - CMF Inspiration Walls: CMF 설계를 위한 다양한 플라스틱 자원을 전시하고 방문객들이 전시물을 자세히 보고 만질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함.

    - 디자인 포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류 디자이너 및 플라스틱 기술 공급업체에서 그들의 제품 혁신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만듦.

    - 차이나플라스 디자이너의 밤: 플라스틱 x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업계의 네트워킹 활동, 신규 및 기존 바이어를 만나 향후 설계 동향을 살펴보고, 혁신적인 재료 및 생산 기술을 찾을 수 있는 자리임.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의료용 플라스틱 커넥트: 전 세계 유명 공급업체들이 최신 의료 플라스틱 기술을 선보이면서 의료기기, 일회용 제품 및 의약품 포장 제조업체에 첨단 솔루션과 최신기술을 제공함. 총 4개의 활동으로 구성됨.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의료용 플라스틱 포럼

    - 의료용 플라스틱 팝업 키오스크: 첨단 의료 플라스틱 기술과 재료로 제조된 다양한 제품들을 보여줌. 방문자는 현장에서 QR 코드를 스캔해 자세한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의료용 플라스틱 가이드북: 의료용 플라스틱 솔루션 공급자 리스트 및 기능 조항 등이 포함된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함.

    - 의료용 플라스틱 가이드 투어: 엄선된 의료 솔루션 제공업체의 부스로 안내해 기술자들을 직접 만나 필요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도록 함.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산업 4.0, 미래의 공장: 산업 4.0과 제조업의 디지털화가 가져다 주는 이점을 보여주는 프리미어 이벤트로 총 2부로 구성됨.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제조 인텔리전스 제어실: 실시간 스트림 프로덕션 데이터, 3D 제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ERP 시스템, MES(품질, 유지관리, 에너지)로 구성됨. 기업을 위한 ‘산업 4.0 상태 점검’과 실무자를 위한 ‘스마트 작업자 능력 평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스마트 공장: 스마트 빌딩 & 머신, 스마트 자동화 및 생산, 스마트 제품 & 서비스로 구성됨. 매일 10개의 시나리오를 시연하고, 생산 공장 4.0 솔루션 관리 및 공급망 문제를 다룸.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ㅇ 테크톡(Tech Talk)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자동차, 전기전자, 의료, 포장, 건축업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초점 기술과 혁신적인 응용을 선보이기 위해 유명 전시업체들이 공동 작업함. 40개 이상의 기술을 선보임.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참가 한국기업 인터뷰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S사 J과장

    - 우리 회사는 전기전자와 자동차 등의 부품 원료가 되는 고기능성 소재의 개발을 통해 첨단소재산업 기업을 지향함. 전방산업과 시장 지식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회사로 성장함.

    - 차이나플라스에 참가한 지 올해로 3년차임. 이전에 베트남 등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여했으나 규모 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져 현재 관련 분야에서 가장 큰 전시회인 차이나플러스에 집중함.

    - 전시 참가 목적은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 전시회 바이어와의 미팅 및 전시회 참관을 통해 동종 분야의 시장 정보 확인 및 동향을 파악하는 것 등임.

    - 자사의 경쟁력은 이미 개발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대기업과 다르게 고객사들의 세밀한 요구 조건을 수용해 맞춤형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임. 대기업이 손을 뻗기 힘든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음.

 

  ㅇ W사 Y차장

    - 2015년 이래로 매해 참가 중임. 이전에 다른 전시회를 참가했으나 현재는 화학 분야에 있어 가장 인지도가 높은 중국의 차이나플라스에 집중함. 차이나플라스는 수요가 큰 중국시장 바이어뿐만 아니라 접근성이 좋아 제3국 바이어들의 방문율도 높은 국제 전시회임. 따라서 자사가 참가하기 적합한 전시회라 생각함. 또한 수요가 큰 중국 시장을 무시할 수 없음.

    - 전시 참가 목적으로는 바이어 발굴 및 지역별 파트너 발굴, 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이 있음.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내세우는데 한계가 있어, 우리만의 기술력을 통한 특수 제품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짐.

    - 중국 시장 진출 시 어려움으로는 여러 인증제도를 꼽을 수 있고, 자동차를 제외한 산업용 화학은 그나마 규제가 적은 편임.

 

  ㅇ L사 P책임자

    - 2006년 이래로 매년 차이나플라스에 참가 중임. 당사의 사업 구성은 첨단소재가 약 90%, 나머지는 정밀화학으로 이뤄짐. 글로벌 Top 7 화학회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개척에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개발과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힘씀.

    - 전시 참가 목적으로는 마케팅, 홍보가 가장 중요하고, 기존 고객 관리 및 거래 협의, 신규 고객 발굴 등도 있음.

 

□ 시사점 및 진출 전략

 

  ㅇ 유가 불안정, 글로벌 경제성장의 둔화 조짐 및 중국의 성장 둔화 등으로 화학제품 가격은 약세를 보이는 상황임.

    - 중국은 상반기 증치세 인하 등 경기부양 정책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미중무역갈등 심화 등 요인으로 인해 화학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 추세를 보임.

    - 올해 차이나플라스 역시 전년 대비 규모 및 참관객 수 등 전반적으로 축소된 모습이었음.

    - 다만, 2020년부터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없어지면 기술력이 뛰어난 우리 기업의 중국 자동차 배터리 시장 진출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이 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큰 편임.

 

  ㅇ 중국 화학산업 진출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은 현지의 규제 부분임. 따라서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 우선적으로 중국의 정책과 규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예를 들어 화학산업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종류별 생산경영허가를 받아야 함. 위험 화학물질 생산기업은 생산, 보관 등 과정에서 적합한 관리감독에 따라 설비, 인력, 관리 등 방면의 엄격한 통제를 받아야 하며 환경보호 정책에도 부합해야 함.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百度百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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