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캄보디아 프놈펜 F&B계의 라이징스타(2) - 컵밥 강우석 대표

-?현지 창업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3호점 개점 준비 중 -

-?현지 시장을 파악하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중요?-?

- 한국과 다른 창업 환경에 근성, 끈기, 인내심이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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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캄보디아 F&B(food & beverage) 시장의 성장에 따라 캄보디아 시장진출에 대한 한국 기업 및 개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캄보디아로 창업, 진출을 준비하는 예비 청년창업가들의 이해를 돕고자 브랜드의 총판권으로 창업을 하는 사례와 자신만의 브랜드로 창업을 하는 사례 인터뷰를 두 차례로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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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캄보디아 프놈펜 F&B계의 라이징스타(1) ? 명랑핫도그 프놈펜점 김용훈 대표(20199월 둘째주)

(인터뷰) 캄보디아 프놈펜 F&B계의 라이징스타(2) ? 컵밥 강우석 대표




□ 인터뷰 내용


컵밥 강우석 대표와의 인터뷰 모습

캄보디아 청년 창업 추천도: ★★☆~★★★

자료: KOTRA 프놈펜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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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본인 소개와 브랜드, 제품(메뉴)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1) 2016년 중반기쯤 개업하여 ‘컵밥’이라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강우석입니다. 제가 ‘컵밥’을 창업아이템으로 선택하게 된 계기는 미국에서 컵밥을 판매하시는 분들과 노량진 컵밥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캄보디아에서 창업해보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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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특별히 캄보디아에서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2) 캄보디아에는 처음에?학교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인턴십 회사 대표를 만났는데, 그분이?본인 소유의 카페를 활성화하고 싶어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인턴십이 끝난 이후 저는 캄보디아에 남아 그 카페를 재구성하여 컵밥 가게로 오픈했습니다. 그 후 컵밥 가게에 대한 반응이 나쁘지 않아 제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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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창업을 위해 준비하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A3) 저는 캄보디아에서 사업 구상을 시작했기 때문에 모든 준비는 캄보디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제가 창업하기에 유리했던 점은 기존에 있던 카페를 개조하여 시작하였기 때문에 직원과 장소를 보유했던 점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카페가 요리를 하여 음식을 팔던 곳이 아니었기 때문에 요식업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 추가로 필요했습니다. 음식 조리법은 경험과 인터넷을 참고하며 구상하였고, 재료와 주방용품을 구하기 위해 직접 알아보러 다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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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캄보디아 창업 시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4) 저는 창업 경험이 없어서 필요한 물건 목록을 구성하는 것이 어려웠고, 현지에 실제로 있는 물건인지 아닌지도 모른 채 찾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구할 수 없는 물건을 해외에서 주문할 때, 물건을 직접 보고 구입하지 못하는 불안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배달 오토바이 뒤에 싣는 배달통의 경우 매장이 따로 없어서 직접 업체를 찾아 규격을 짜서 주문제작 했습니다.

또한, 좋은 사람 구하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제가 가게를 작게 시작해서 급여를 많이 줄 수 없는 상황이었고, 그로 인해 영어를 하지 못하는 직원들을 고용하니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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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주된 소비층이 어떻게 되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A5) 저희 가게에 오시는 손님 중 90%가 현지인이고 10%가 한국인입니다. 캄보디아에 거주하는 교민 수는 굉장히 적고, 현지인들의 소비력이 없지 않기 때문에 저희 주 타겟층은 자연스럽게 현지인들로 맞추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가게의 주 소비층은 10~20대 여성분들입니다. 그 외에는 주로 학생들이 많이 찾습니다.

한국에서는 떡볶이 또는 컵밥 가게가 많지만 캄보디아에서는 저희 가게가 유일하기 때문에 손님들이 저희 컵밥 맛을 보고 만족하면 그 손님들은 컵밥이 먹고 싶을 때마다 저희 가게를 찾아 오게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나이가 많은 성인들은?일반적으로?새로운 음식에 대한 적응이 느린 반면,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에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라 재방문률 또한 좀 더 높습니다. 그래서 한국 음식으로 창업을 한다면 주 타겟층은 아이들 위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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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현지에서 계획하시는 마케팅 전략이나 홍보방법이 궁금합니다.

A6) 초반에 아무도 컵밥을 모를 때는 전단지를 나눠주며 홍보하기도 했고, 후에는 페이스북만 사용하여 홍보를 했는데, 그것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그래서 홍보비용으로는 많지 않은 금액을 들여 좋은 효과를 보았고, 페이스북 광고 외에도 입소문을 통해 오는 손님도 많았습니다.

저희는 손님들의 재방문률을 높이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한 번 불만족스러우면 다시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손님이 처음 방문할 때 만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가게를 꾸밀 때 컵밥 브랜드만의 고유 색깔을 갖도록 컨셉을 잡았고, 고급 음식을 판매하는 음식점이 아니기 때문에 편안히 아무나 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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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밥 프놈펜 시내 뚤꼭지점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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