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이지함평전


 

이지함평전

신병주 지음, 글항아리

토정비결의 저자(?)인 이지함 선생의 평전이다. 이지함 선생은 화담 서경덕 선생의 제자로 정통 유학을 넘어선 실용 학문을 추구하신 분이시다. 이 책은 그간 이지함 선생에 대해서 잘못 알려지거나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부분들을 "평전"이라는 형태로 묶었다고 하겠다.

조선 개국 후 약 100년이 좀 넘었을때 고려 유신들이 은거를 하였다가 서서히 "처사"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오기 시작한 즈음이 이지함 선생이 활약을 했던 16세기가 아닐까 싶다. 세종과 세조 그리고 성종에 이르는 15세기가 지나고 명종대의 16세기가 되면서 조선은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했을 것이고 훈구파에 대항하는 사림 세력이 떠오른 것도 바로 이즈음일 것이다. 이지함 선생은 바로 이런 시기에 사셨다. 기존 지배층인 훈구파의 모순을 보면서 새로운 세상을 꿈꾸셨고 또 천거에 의해 관직을 맡으면서 그 실현도 고민하셨다.

평전인데 왜 이리 내용이 중구난방인가 아쉽다. 어쩌면 그만큼 이지함 선생에 대해서 우리가 연구를 게을리했다는 증거가 아닐까. 저자가 증거 모으기 힘들었으니 내용도 그리 많이 쌓을 수 없지 않았을까. 상상으로 소설 쓰기야 쉽지만 자료를 찾아서 제대로 연구하기는 어려운게 우리 현실인갑다.

사족인데, 영화 전우치전에서 이지함 선생 캐릭터가 까메오로 출현했으면 어땠을까. 머리에는 쇠솥을 쓰신 기인 형태로.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