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Why Nations Fail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Why Nations Fail

대런 애쓰모글루, 제임스 로빈슨 지음, 최완규 옮김, 장경덕 감수, 시공사

촉망받는 경제학자 대런 애쓰모글루가 국가의 발달 요인을 분석한 책. 일단 이 책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성공에 대한 비교를 하고 있으며, 잉카 제국, 스페인, 아프리카 제국들, 호주 등 현재와 과거의 여러 나라들을 저자의 기준 "포용과 억압"으로 분석했다.

다른 나라들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지만, 남한과 북한에 대해서 "포용과 억압"의 구도로 본다면, 저자는 분명히 분석 과정에서 오류를 범한 것 같다. 남한과 북한의 차이는 포용과 억압의 차이도 있지만, 그보다 더 복잡한 이유들이 많이 있다. 남한이 북한을 경제적으로 압도한 것은 1970년대를 넘어서면서부터이다. 그 전에는 북한의 중공업이 남한의 공업 상황을 압도했었다. 뿐만 아니라 소득 수준에서도 차이가 났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게다가 1980년대부터 대공산권 무역 제재로 인해서 구 소련과 동구권이 힘들었는데, 북한도 그 범위에 들어있었다.

이 외의 나라들도 정권의 태도에 따라서 경제가 결정되고 국가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척 의아하다. 과연 그럴까. 그렇다면 싱가폴의 이광요 총리 정권은 어떻게 형성된 것이고 일본의 폐쇄성은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단 말인가.

Comments



2단 4단 독서대
칠성운영자
무극사] 1500 방안 보고서 (A4) 60권 묶음
칠성운영자
프로텍티브 퍼팩트 방수 자동차 커버 XL 사이즈
칠성운영자
1시리즈 그레이 겨울 핸들커버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