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유교 담론의 지형학

유교 담론의 지형학

이승환 지음, 푸른숲

유교 담론의 지형학 대표 이미지 


유교 담론이라 하여서 매우 힘든 책으로 생각을 했다.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너무도 순탄하고 화끈하여 아무런 저항감없이 책을 끝낼 수 있었다.
동양에서, 특히 우리나라에서 유교를 빼고는 사상이나 철학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서양의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동양 특히 동북아시아에서는 유교를 빼고서는 역사와 이념을 이야기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유교와 관련한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정말 내가 이 책을 손 떼지 못하고 계속 읽었던 게 바로 저자의 글 솜씨와 이야기 전개에 있다.

대뜸, 제국주의와 오리엔탈리즘을 던졌다. 왜 서구가 오리엔탈리즘을 내세우며 우리를 추켜세우는지 그 이유를 적었다.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적어도 내 식견에서는 그 이야기가 우리 현실에 너무도 딱 맞아 떨어진다. 최근 10년 간의 국제 정세 뿐만 아니라 르네상스 이후에 서구가 산업화 명목으로 부국강병하여 식민지를 찾던 그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도 반박할 내용은 별로 없다.
시작부터 달랐으니 펼치는 내용 또한 짝짝 달라붙었음이라. 서구가 이제까지 유교를 생각해 온 사고 방식을 역사적 배경과 근거를 들어서 나열을 하였고 중국, 대만,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를 사례로 들어서 펼쳤다. 그야말로 "지형학"이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끝이 났는가. 그렇지 않다. 일전에 "비슷한 것은 가짜다"라는 연암 박지원의 책 내용과도 얼추 비슷하다. 고문만 답습한다 하여 새로운 미래가 나오는 게 아니다. 아직도 유교를 고루하다고 생각하는 젊은이가 있는가 하면 유교의 안 좋은 면만 비추어서 젊은이들을 훈계하려는 보수층도 있다.

무엇이든지 그 시대에 맞게 재정립하고 해석을 하여서 적용해야 악습이나 인습의 둘레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너무도 예리하게 그러면서도 재미있게 서술했다. 동양 철학이 그리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음이었다.

Comments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3M 스카치 티타늄 커터 칼날 소형 9mm 리필 TI-RS
바이플러스
네잎클로버 코팅형 클로버 책갈피 행운의부적 생일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