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사막의 여우 롬멜 (The Desert Fox: The Story of Rommel, 1951)

마루 0 12,004 2011.03.29 01:04
사막의 여우 롬멜 (The Desert Fox: The Story of Rommel, 1951)
요약 미국 | 전쟁 | 88분
감독 헨리 헤서웨이
출연 제임스 메이슨, 루터 아들러, 제시카 탠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10년 전에 나온 영화이다. 어쩌면 미국 등 연합국 입장에서는 독일 국민들 대다수는 전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았을 것이고 일부 과격 분자들이 전쟁을 이끌었다고 생각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 바탕에서 "롬멜의 히틀러 암살 모의설"이 나왔을 것이고 아마 이 영화도 그 맥락에서 제작되었을 것이다.

에르빈 롬멜에 대해 최근에 연구한 자료들을 보면 히틀러에 의해 전략적으로 키운 "선전물"이라는 설이 많다. 40년대 초반 프랑스를 침공할때는 사단장이었는데, 승진에 승진을 거듭하여 원수가 되었고 아프리카 군단을 지휘하여 사막의 여우라는 별명도 얻었다. 



히틀러는 1차 대전 이후 명예가 실추된 독일 참모부의 지지 아래 권력을 잡았다. 군을 지원해 주는 대가로 독일 육군은 히틀러에 협조했고 그것이 전쟁 초반 1940년까지 엄청난 전공을 세울 수 있었다. 그러나 하사관 출신 지도자를 은근히 무시하고 귀족적인 전통이 많이 남아 있던 독일 군부는 히틀러의 정치적인 압력과 공세에 결국 핵심 지도부가 모두 히틀러 측근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를 상징하는 인물이 롬멜이라는 것이다. 

어쨌건, 이 영화는 1990년대 이후 연구가 아닌 전쟁 직후의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나치주의자가 아닌 롬멜"을 그렸으며 심지어는 독일 국민들을 위해서 롬멜이 뭔가를 준비했다는 식으로 나온다. 연합군 측에서 누군가가 롬멜에 감동하여 전후 그 행적을 조사한 결과라는 이야기가 그걸 뒷받침한다. 좀 오래 되었고 독일군이 독일어를 쓰지 않는 영화라서 그때 당시를 알 수 있는 영화이다. 구하기 힘든만큼 권하기도 힘들다.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