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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참고자료)서비스산업 혁신성장, 「서비스 표준화 추진 전략」으로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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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 혁신성장, 서비스 표준화 추진 전략으로 잡는다
 

- 3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2021년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서비스 표준화 추진 전략확정 발표 -
- 2025년까지 3대 분야(유망, 생활, 안전)에서 100대 핵심 서비스 표준 개발 -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발맞춰 유망 서비스의 혁신성장 지원과 서비스품질 강화를 위해 정부가 서비스산업 표준화에 나선다.
 

ㅇ 정부는 4293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20212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스 표준화 추진 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이 전략에 따라 정부는 ’25년까지 유망 서비스, 생활 서비스, 사회안전 서비스 3 분야에서 100대 핵심 서비스 표준을 개발한다.
 

100대 표준화 과제는 혁신 서비스 창출 여부,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등 표준 제정 시급성,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 동향 등을 고려하면서, ··연 전문가 대상 수요조사와 심층검토 결과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유망 서비스) 물류·유통, 보건·의료, 전시·관광 등 45종 표준 개발
 

우선, 유망서비스 분야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롭게 등장하거나 시장이 확대된 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유통 보건의료 전시·관광(MICE) 분야에서 45의 표준을 개발하고, 국제표준화 추진한다.
 

언택트 비즈니스의 핵심 축인 택배 수요 급증에 따른 서비스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신선물류 정온포장 재사용가능 순환물류포장 표준, 언제 어디서나 개인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건강정보데이터 상호운용성 표준 인공지능, 서비스플랫폼,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전시컨벤션 서비스 표준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표준사례
 

신선물류 정온 포장
내용
 

식품 등 온도민감성 제품의 안전한 유통을 위하여 콜드체인용 포장시스템(용기, 소재, 냉매)의 성능 시험방법, 제품군에 따른 보존환경 및 표기사항 등 표준화
기대효과
 

산발적인 신선물류 포장기술 개발 상황에서 선제적 품질기준을 제공, 소비자 안전 확보 및 국내 물류기업의 특수냉동포장 등 고부가가치 배송시장진출 마중물 제공
 

(생활 서비스) 스마트워크, 교육, 웰니스 등 21종 표준 개발
 

생활 서비스 분야에서는 근무와 교육 환경의 비대면화, 레저활동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스마트워크 교육 웰니스 관련 표준 21종을 개발한다.
 

작업장내 협동로봇에서 모바일머니퓰레이터에 이르는 서비스 로봇의 성능과 안전성 평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교육환경에 대한 연령대별 사용안전을 위한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항바이러스 제품 평가방법 표준화를 추진한다.
 

 

* 인간·기계 간 상호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특성을 찾기 위한 연구로 인간에게 최적화된 기기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이용되는 이론, 데이터 등을 포괄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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