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삶에 들어온 영화 한 조각〉 인문 위클리 레터 제192호

블핑이 0 7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92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극장의 불이 모두 켜지는 순간 당신도 그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영화평론가이자 『씨네21』 편집장 송경원의 책 『얼룩이 번져 영화가 되었습니다』 중 한 문장입니다. 저는 이 문장을 영화가 삶에 스며드는 과정으로 읽었습니다. 영화는 러닝타임 동안 일방적으로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화관에서 나가지 않는 이상 관객은 영화가 주는 메시지를 받아들이게 되죠. 영화가 끝나고, 영화관을 나오는 순간부터 영화의 울림은 퍼집니다. 어느새 우리 삶에 들어와 있는 것이죠. 우리의 인생 총 시간에 비해 영화 한 편의 러닝타임은 그리 길진 않지만, 누구나 가슴 속에 품고 있는 영화 한 편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영화가 주는 메시지의 크기는 작지 않은 듯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영화에 대한 글을 읽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에 들어온 영화의 영향력과 그 사람의 인생 한 부분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갔지만 마음 속에선 여전히 상영중인 영화, 이런 영화를 우리는 '인생 영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인생 영화가 있나요? 내가 느낀 인생 영화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봤을지 궁금하진 않나요? 오늘은 나와 우리의 인생에 작은 얼룩이 되어 번져가고 있는 영화에 대한 책을 소개합니다. 아직 인생 영화가 없다면, 책에서 소개되는 영화를 한 번쯤은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 현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삶에 들어온 영화 한 조각

《씨네21》 편집장 송경원의 첫 비평집입니다. 영화가 우리 삶에 남기는 궤적을 통해 기억을 조명함으로써 영화의 한 장면이 된 우리의 삶을 꾹꾹 눌러쓴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영화와 관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단단한 경력을 쌓아 온 영화 저널리스트 이은선의 신간입니다. 저자의 글은 영화가 전하는 이야기에 차분히 집중하도록 이끕니다.

책 정보 보기

"유연하게 '혼자'를 돌보는 법을 이 책과 함께 상상한다."고 말한 이다혜 기자의 추천사처럼 영화를 통해 혼자 사는 삶의 다양한 측면을 깊이 있게 탐구한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고전부터 현대까지 색의 의도가 잘 드러난 영화를 선별한, 영화 속 색채에 대한 책입니다. 색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감수성을 선사합니다.

책 정보 보기

화제작 <괴물>의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자서전입니다. 영화와 사람 그리고 세상에 대한 생각을 전하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이동진 평론가의 평론을 모은 책입니다. 208편의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를 통해 각자의 인생을, 또 이동진 평론가가 말하는 세상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 예술 베스트셀러 동향 ????

# 김태진 『명화잡사』 : 김태진 작가의 신작 『명화잡사』가 예술 분야 2위에 올랐습니다. '아트인문학'이라는 용어를 탄생시킨 저자답게, 그림 속에 숨겨진 이야기와 인문학적 요소를 잘 설명합니다. 라파엘로의 죽음을 둘러싼 발칙한 소문부터, 마리 앙투아네트가 범인으로 지목된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기 사건'에 이르기까지, 흥미진진한 명화의 뒷이야기가 가득합니다.

# 이원율 『무서운 그림들』 : 이원율 기자가 엄선한 무섭고 서늘하지만 매혹적인 그림 이야기, 『무서운 그림들』이 예술 분야 4위에 올랐습니다. 보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미스터리가 담긴 그림을 소개하며, 이 그림들이 펼쳐내는 무서운 이야기는 여름에 딱 어울립니다.

# 김은성 저/최정우 그림 『빵야 TRIGGER』 : 화제의 연극 <빵야>의 희곡집 『빵야 TRIGGER』가 예스리커버 새로운 표지로 출간되며, 예술 분야 6위에 올랐습니다. 새로운 표지와 함께 김은성 작가와 최정우 배우의 메시지도 수록한 특별한 책입니다. '드라마를 끝까지 쓰고 싶은 나나'와 '악기가 되고 싶은 빵야'의 도전과 실패, 그리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통해서 일단 나부터 위로받고 싶었던 작가의 후기처럼 우리의 삶과 시간은 계속된다는 메시지를 따뜻하고 깊이 있는 시선으로 전달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출판 평론가 한미화가 영국과 프랑스 책방을 거닐며 책, 출판, 서점의 의미를 모색해봅니다. 책방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줍니다.

책 정보 보기

영국 밑바닥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해온 브래디 미카코의 데뷔작. 불평등과 갈등을 예리하게 포착하면서도 경쾌하게 묘사해냅니다.

책 정보 보기

서구, 백인, 남성, 권력자가 아닌 ‘거의 모든 사람’의 역사를 서술하는 책입니다. 기존의 세계사를 거꾸로 세우며, 기존의 역사를 민중의 시각으로 다시 써내려갑니다.

책 정보 보기

자신만의 세상을 그려나간 폴란드의 길거리 화가, 니키포르의 삶과 예술을 들려주고 보여주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 그래제본소 : 사유하는 미술관 ????

"명화 속에서 어제의 기록을 읽어내다!" 미술관에 잠들어 있던 명화에서 읽는 매혹적인 이야기 『사유하는 미술관』

그래제본소 펀딩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칠성상회
이케아 MALA 몰라 분필 9개입
바이플러스
그린 책상깔판 데스크고무판 A3
칠성상회
G80 햇빛가리개 우산 링타입 앞유리 차박 암막 차량용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