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진화하는 중국 주유소 편의점

- 대외개방 정책 및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중국 주유소 규모 지속 확대 -

- 주유소 편의점의 개념 확장과 운영 형태 변화, 새로운 유통 채널로 활용 가능 전망 -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 증가와 교통 인프라 발전으로 주유소가 중요한 시설로 자리 잡고 있다. 아직까지는 단순한 주유를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최근 주유소 내 식품과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편의점과 종합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플랫폼이 도입되는 등 공간에 대한 인식 변화가 이루어지는 추세다. 또한 외국 정유기업의 진입장벽을 낮춘 주유소 대외 개방 정책이 시행되며 다양한 브랜드의 주유소 운영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복합적인 소비 현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주유소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중국 주유소 개설 및 운영 현황

 

중국의 차량 보유대수는 20196월 기준 2.5억 대에 달하면서 주유소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전국의 주유소는 약 10.6만개로, 전년도 대비 약 4천개가 신설되었으며 2019년에도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참고로, 주요소 규모는 2010년부터 2016년 기간 동안 유사한 수준을 보이다가 2017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전체 주유소 중에서는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中石油, 이하 중국석유) 산하 주유소와 중국석유화공그룹(中石化, 이하 중국석화) 산하 주유소가 50%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7%는 민영 주유소이다.


중국 내 주유소 개수 (단위 : 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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