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터키 이스탄불 BEAUTY EURASIA 참관기

- 뷰티 소모품부터 미용 의료기기까지 아우르는 중동 최대의 뷰티 전시회 -

- 개정된 화장품 등록법령, 화장품 시장 트렌드 관련 세미나도 개최 -




전시회 개요


행사명

? Beauty Eurasia 2019(제15회 뷰티유라시아 전시회)

개최기간

? 2019. 6. 20(목). ~ 22(토).

개최장소

? Istanbul Expo Center(터키 이스탄불)

전시분야

? 색조화장품, 피부관리제품, 미용의료기기, 화장품 용기 등

전시업체 수

? 33개국 283개사(2018년 기준)

규모/ 참관객수

? 총 18,000㎡/ 10,000여 명(2018년 기준)

한국관 참가

IBITA 주관 한국관 10개사 참가

?

? ㅇ 매해 개최되는 Beauty Eurasia 전시회는 화장품 뿐만 아니라, 미용의료기기, 화장품 용기 등 뷰티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중동 최대전시회임.

??? - 전년 기준 총 33개국, 283개사가 참가했으며, 터키 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 인근국에서 10,000여 명의 참관객이 방문함.

?

? ㅇ 전시 부대행사로는 화장품 시장 트렌드 동향, 화장품 등록법령 관련 세미나가 개최되어 현지 시장 전반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

??? - 전 세미나에서 터-영 동시통역이 제공되는 등 외국인 참관객을 위한 배려가 잘 갖춰져 있었음.


뷰티 유라시아 세미나

자료: 이스탄불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현장정보

?

? ㅇ 전시업체 중?제품 홍보를 위해 단순 샘플?전시 외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업체들이 있었음.

??? - 제품 전시 및 단순 홍보영상을 상영하는 전시업체가 주를 이뤘으나, 일부 기업들은 사은품 증정, 모델 고용, 샘플 시연 등 이목을 끄는 마케팅 전략을 채택함.

??? - 특히, 일부 업체는 제품 시연장소를 부스내 배치하여 관람객(바이어)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구입협상을 진행토록 지원함.


제품 시연장소를 구성한 주방용 세제 전시업체

자료: 이스탄불무역관 자체 촬영


? ㅇ 터키 화장품 시장 트렌드 세미나를 주관한 터키 화학자 협회는 향후 터키 시장을 이끌 트렌드로 건강한 아름다움을 제시하며, 오염된 공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Anti Pollution 기능성 화장품, Blue Light로부터 피부손상을 방지하는 화장품, 탈모 방지 제품 등을 향후 주목할 만한 상품으로 소개함.

???

Beauty Eurasia Istanbul 참가 터키업체 인터뷰

?

<인터뷰 업체>


DALAN(이하 D) : 1941년 설립, 페이스&바디용품, 헤어용품, 고형 비누 취급

GAMMA PHARMA(이하 G) : 1990년 설립, 제약, 약국화장품, 기능성화장품, 헤어용품, 오일 취급

?

Q1. 지역별, 국가별 화장품 트렌드는 빠르게 바뀌고 있다. 2019년 터키의 화장품 트렌드는 무엇인가?

A1-1(D). 천연, 유기농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의 의식이 높아지며 성분을 많이 살피게 됐다. 이전에는 식품 성분만 중요시 여기던 소비자들이, 최근에는 화장품 성분도 중요시 여기고 있다.

A1-2(G): 안티에이징이다. 여러가지 기능성화장품이 잘 팔리지만 안티에이징 제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다. 아무래도 터키인들의 피부노화는 빠른 편이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제품이 터키에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다.

?

Q2. 터키 바이어들이 외국의 새로운 업체를 선정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무엇인가?(ex. 품질 및 즉각적인 제품의 효능, 가격, GMP, CPNP 기준 안전성평가서 등)

A2-1(D). 품질과 가격 모두를 고려한다. 제품의 성분 및 기능으로 대표되는 품질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나, 최근의 터키 경제상황을 고려해 가격 역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A2-2(G). 품질과 이미지이다. 보유 인증서 등으로 제품의 품질에 대해 판단하며, 제품 패키징을 통해 시장에서의 판매가능성을 판단하고 구매 결정한다.


Q3. 터키 화장품시장을 잘 모르는 한국업체에게 진입을 위한 조언을 해준다면?

A3-1(D). 중소기업의 경우 최초 진출시에는 유통업체를 통해 진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유통업체에 따라 판매 성과가 큰 폭으로 좌우되기에 적합 유통업체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우리 회사 전체 매출의 50% Hard discounter(저가 유통망, 터키에는 BIM, ?ok, A101 등이 있음)에서 발생하는데, 현지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춰 라인업을 구성한 덕분이다. 일부 초보 유통업체는 우리 업체와 같이 시장의 특성이 파악되어 있지 않아 물품 판매에 큰 애로를 겪기도 하니, 유통업체 선정시 해당 업체가 터키 시장의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A3-2(G). 적합 인증을 미리 잘 갖추는 게 중요하다. 제품과 거래조건에 대해 양측이 모두 합의를 했음에도 안정성보고서나 GMP인증 등이 없을 경우 거래가 불발될 수 있다. 해당 국가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인증한 것이라면 터키당국에서도 몇 가지 절차후 해당 인증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간혹 인정되지 않는 서류들이 있으니 미리 필요서류를 잘 조사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다.


□ 시사점

??

? Beauty Eurasia 전시회는 뷰티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중동지역 최대 전시회로, 터키뿐 아니라 중동 뷰티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 가능함.

??? - 유럽 바이어는 매년?봄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코스모프로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경향이 강하나, 중동 바이어는 유럽 뷰티시장과 상이한 시장 여건과 지리적 여건으로 코스모프로포 전시회보다 Beauty Eurasia 전시회를 선호함.


? ㅇ 최근 터키시장에서도 화장품 구매시 가격 외에도 품질 및 성분을 고려하는 소비자 층이 확대되고 있으며 , 향후 Anti Pollution, Anti Blue Light 등의 기능을 갖춘 제품의 판매가 확대 예상됨.

?

? ㅇ ?터키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터키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적정 유통업체 선정이 중요하며, 물품 판매시 필요한 인증을 미리 조사해 취득할 필요가 있음.

?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KOTRA 이스탄불 무역관 현장 인터뷰 자료 등

0 Comments
티셔츠 17수 라운드 반팔 프린트스타 베이직 오버핏 남녀공용
고급스러운 파스텔톤 컬러 아놀드파마 숙녀 메쉬 단목 0015iu
참빗(A-18)
신형 가이드 컷트빗 곡선형 커트 빗 바리깡 셀프이발
롯데 효도라디오 ATX-08 TF재생 SOS경보음 손전등
캐논 유지보수카트리지 MC-G01
오젬 갤럭시탭S7 가로/세로거치 펜홀더 케이스
유파 전기토스터 EK-222W
접이식 좌식 소파 체어 1인 등받이 방석 바닥 의자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벽데코타일DIY접착식10P 데코타일 셀프인테리어 타일
남성 조깅 헬스 스포츠 반바지 속바지 레깅스 운동복
카프리썬 오렌지 200ml x 20입 (10입x2박스)
(냉장)칠갑 생메밀면 1KGX10EA)
초슬림 만능 틈새 먼지 브러쉬 다용도 청소솔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