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필리핀의 크리스마스 시즌 시작, Ber Month 특수를 잡아라!

? 문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기간의 특수성 인식이 중요 ?

? 크리스마스에 증가하는 소비성향을 노린 마케팅 전략 필요 ?




□ Ber Month 개요


? ㅇ 세계에서 가장 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필리핀

??? - 매년 9월이 되면 필리핀 사람들은 12월에 있을 크리스마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남은 기간을 카운트다운하는데 필리핀 사람들은 이 기간을 일명 ‘Ber Month’라고 부름.?Ber Month는 9월(September), 10월(October), 11월(November), 12월(December) 단어 어미에 ‘ber’이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토대로 파생된 단어임.

??? - 필리핀은 가톨릭을 국교로 삼은 나라로 대부분의 필리핀인은 가톨릭 신자로서 크리스마스에 대해 남다른 의미를 가짐.

??? - Ber Month가 시작되면 필리핀에서는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는 것을 여러모로 체감할 수 있음.?집집마다 크리스마스트리가 설치되며 도로나 대형 쇼핑몰 등에도 크리스마스트리와 전구 등이 장식됨. 또한,?라디오와 TV 등 각종 방송매체에서 크리스마스 캐럴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음.


필리핀 호텔의 크리스마스트리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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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OKADA Manila(좌), EDSA Shangri-La(우)


□ 필리핀의 크리스마스 문화


? ㅇ 여러 차례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파티

??? - 한국에서의 크리스마스는 주로 연인과 함께한다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필리핀의 경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장 중요시함.?필리핀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파티를 가족, 친구, 회사/학교 등과 함께 여러 차례 즐기며 친목을 도모함.

??? -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말에 진행하며, 필리핀 직원들은 파티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장기자랑, 의상, 소품, 선물 등에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을 보임.?크리스마스 파티 간 선물을 주고받으며 다수의 사람에게 선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선물을 고를 때 가격은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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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9월부터 흘러나오는 크리스마스 캐럴

??? - Ber Month 기간은 필리핀의 유명 캐럴 가수 호세 마리 찬(Jose Mari Chan) 등의 컴백 시즌이며, 이 기간 동안 필리핀 어느 곳에서나 캐럴을 쉽게 들을 수 있음.

??? - 스트리밍 앱 스포티파이(Spotify)에 따르면, 2018 9월 동안 필리핀에서 스트리밍 된 캐 음악은 동 기간 전 세계 스트리밍의 2.7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 - 캐롤링(Caroling) 또는 팡안가롤링(Pangangaroling)이라 불리는 크리스마스 문화가 있는데, 이는 필리핀 아이들이 양철 깡통, 병뚜껑과 같은 재활용 재료들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캐럴을 부르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이웃들이 소정의 돈을 나눠주는 문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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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필리핀 전통 크리스마스 장식, 파롤(Parol)

??? - 빛의 계절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필리핀 사람들은 Ber Month 기간 동안 모든 장소를 형형색색의 장식들로 치장함.?집 하나만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꾸미는 게 아니라 사무실과 같은 주변의 모든 장소를 파롤(Parol), 크리스마스트리, 조명, 화환, 별장식 등과 같은 여러 장식품들로 장식함.

??? - 특히, 파롤은 필리핀 성탄절의 상징이며, 과거 파롤은 베들레헴의 별을 상징하는 모양을 하고 있었으나, 요즘엔 꽃, 산타클로스, 천사 같은 다양한 모양과 재료로 제작되고 있음.


필리핀의 크리스마스 장식, 파롤 예시

자료: Positively Filipino(현지 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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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마스에 증가하는 소비성향


? ㅇ 필리핀 가구최종소비지출(Household Final Consumption Expenditure, HFCE), 매년 4분기마다 20%씩 증가

??? - 필리핀 통계청(Philippine Statistics Authority, PSA)에 따르면, 필리핀은 매년 4분기마다 가구최종소비지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곧 Ber Month 기간 동안 소비성향이 증가함을 의미함.

??? - 필리핀 통계청은 필리핀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2019년에도 동일하게 증가할 것이라 하며, 쇼핑몰, 소매 체인의 매출 46% 증가 및패스트푸드 체인점의 매출 또한 19% 증가를 전망함.

??? - 소비성향 증가의 요인으로는 ① 13월의 월급(13th Month Pay), ② 해외 근로자 송금, ③ 기업들의 크리스마스 할인행사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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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인① - 13월의 월급(13th Month Pay)

??? - 13월의 월급 또는 13월의 보너스라고 불리는 13th Month Pay는 필리핀 법정 의무 지급 상여금으로 단어 그대로 12월 24일 이전 최소 한달 치 월급에 달하는 금액을 보너스로 지급해야 함.

??? - 매년 연말이면 정부 차원에서 13th Month Pay를 지급하는 것을 장려하는 기사가 나올 정도로 필리핀 전역에서 시행되며 현지 사정에 미숙해 13th Month Pay를 미지급하는 경우 필리핀 노동청(Depart of Labor and Employment)에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어 현지에서 사업을 하는 우리 기업은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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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인 ② - 해외 근로자(OFW, Overseas Filipino Worker) 송금

???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에 따르면, 필리핀 해외 근로자의 송금액이 가장 높은 달은 12월인데, 이는 크리스마스를 중시하는 필리핀 해외 근로자들이 12월에 있을 가족들의 크리스마스 파티를 고려해 더 많은 금액을 송금해주기 때문임.


2016~2017년 필리핀 해외 근로자(OFW) 송금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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