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가파르게 성장 중인 세르비아 인스턴트 커피 시장

-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 커피 수요 증가 -

-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중심으로 수요 확대 -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 개요


2020년 세르비아 커피 소매시장 규모는 약 2억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5%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세르비아 커피 소매시장이 급성장한 것은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인스턴트 및 캡슐커피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 규모

단위

2016

2017

2018

2019

2020

Tons

21,821.5

21,336.0

20,790.7

20,536.1

21,084.3

백만 USD

231.1

235.3

241.4

249.9

271.2

자료: 유로모니터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은 커피 원두, 분쇄 원두, 캡슐 및 인스턴트 커피로 분류된다. 이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분쇄 원두 커피 시장이다. 세르비아에서는 분쇄 원두 커피를 전통 커피(traditional coffee, Domaća kafa)라고 부르며, 전체 커피 시장의 약 67%를 차지한다. 그 뒤로 인스턴트 커피가 약 27%로 뒤를 잇고 있다.

 

커피 종류별 커피 소매 시장(매출액) 규모

 (단위: USD 백만)                     

종류

2016

2017

2018

2019

2020

커피 원두

9.2

9.5

9.7

10.0

10.7

분쇄 원두

162.8

163.6

166.5

170.1

182.0

캡슐 커피

1.6

2.1

2.7

3.4

4.2

인스턴트 커피

57.3

59.8

62.4

66.3

74.2

 자료: 유로모니터 


주요 기업 및 브랜드


3개의 메이저 기업이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의 약 75%를 장악하고 있다. Atlantic Group과 Strauss Adriatic사는 다양한 브랜드와 커피 종류를 취급하지만, 분쇄 원두 커피가 주요 취급 상품이다. 인스턴트 커피 분야에서는 Nestle가 단연 돋보인다.

 

주요 기업 및 브랜드

 (단위: USD 백만)

No.

기업명

홈페이지

브랜드

매출액

1

Atlantic Group

www.atlanticgrupa.com

Grand, Bonito, Barcaffe

100.19

2

Strauss Adriatic

www.strauss-group.com/location/strauss_serbia/

Doncafe,

C Kafa

64.61

3

Nestlé

https://www.nestle.rs/

Nescafé

37.65

4

Jacobs Douwe Egberts

https://www.jacobsdouweegberts.com/

Jacobs

17.71

5

Mokate

https://mokate.com/

Mokate

8.68

6

Amigos Kafa

www.amigoscaffe.com

Amigos

8.51

7

Omcafe

http://omcafe.rs/

Omcafe

8.14

8

Delhaize Serbia

https://www.maxi.rs/delhaize-brend

Premia

5.56

9

기타

/

/

20.14

자료: 유로모니터

 

브랜드별 세르비아 커피 시장 대표 상품

        (단위: %)

No.

브랜드

기업명

대표 상품

1

Grand

Atlantic Group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grand kafa

2

Nescafé

Nestlé

Instant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nescafe

3

Doncafé

Strauss Adriatic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doncafe

4

C Kafa

Strauss Adriatic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c kafa

5

Jacobs

Jacobs Douwe Egberts

Instant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jacobs

6

Bonito

Atlantic Group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bonito kafa

7

Mokate

Mokate

Instant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mokate 3 u 1

8

Amigos

Amigos Kafa

Espresso

(coffee beans)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amigos kafa

9

OmCafé

Omcafe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omcafe

10

Grand Pleasure

Atlantic Group/ Grand Pleasure Caffe

Espresso

(coffee beans)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Grand Pleasure kafa

자료: 유로모니터 및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재가공

 

최신 동향


1) 코로나19의 영향

2020년 봄,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세르비아 정부는 엄격한 이동제한 조치를 시행했다. 이로 인해 HoReCa(호텔, 레스토랑, 카페) 커피 판매가 급감한 반면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식료품점 등 소매 시장은 성장했다.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2020년 커피 소매 시장은 전년도에 비해 판매량 기준 2.7%, 판매액 기준 8.5% 성장했다. 세르비아 최대 커피 가공품 생산 기업인 Atlantic Group의 전략 사업 부문 총괄인 Mr. Mate Štetić 세르비아 언론 N1과의 인터뷰에서 2020 HoReCa 부분에서 가장 매출 감소를 기록했으나 소매 브랜드 실적 상승으로 피해를 상쇄했다고 밝혔다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점으로 해 소매 커피 시장은 향후 5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세르비아 소매 커피시장 향후 5년간 전망

(단위 : %)

연도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성장률

8.5

5.0

8.8

8.4

8.8

8.6

자료: 유로모니터

 

2) 유통 구조 동향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온라인 커피 판매가 약간 증가하기는 했으나 유통 구조에 있어 여전히 오프라인 소매 체인, 즉 대형마트나 식료품점이 전체 시장의 57%를 견고하게 차지하고 있다.

 

세르비아 커피 시장 유통 구조

external_image

연도

2018

2019

2020

현대 식료품점

57.0%

57.1%

57.1%

전통 시장

42.6%

42.4%

42.3%

온라인

0.2%

0.2%

0.3%

자동판매기

0.3%

0.3%

0.3%

자료: 유로모니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 소매 시장에도 온라인 판매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주요 생산 기업 중 하나인 Strauss Adriatic은 최근, Coffee at home(Kafa kod kuce)라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론칭해 특별 프로모션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커피 상품 직판 서비스를 개시했다.


온라인 직판 플랫폼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www.kafakodkuce.rs

 

3) 대용량 커피 판매 증가

지역 소매업체인 Univerexport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래 대용량 패키지 커피 판매가 전년대비 12% 증가를 기록했다.

 

4)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시장의 성장

2020년 가장 큰 매출액 성장을 보인 세부 분야는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부문이다. Atlantic Group은 여전히 분쇄 원두 제품 시장 규모가 가장 크지만, 성장률 및 속도 측면에서는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부문이 압도적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지표가 바로 Nescafe, Jacos 및 Mokate 등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증가이다. 구체적으로,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인스턴트 믹스 및 일반 인스턴트 커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인스턴트 믹스의 매출이 2000만 달러를 초과 기록하여 전체 인스턴트 커피 매출의 71%를 차지했다.

 

대표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제조사

제품 종류

대표 상품

Nescafé

Nestlé

일반(표준)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믹스 커피

Nescafe

Grand

Atlantic Group

인스턴트 믹스 커피

전통 인스턴트 커피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black&easy grand kafa

Jacobs

Jacobs Douwe Egberts

일반(표준)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믹스 커피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jacobs 3u1

Mokate

Mokate SA

인스턴트 믹스 커피

Резултат слика за mokate

자료: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취합

 

Nescafe는 인스턴트 시장의 선두주자이며, 세르비아 시장에서 “Nes”는 인스턴트 커피의 대명사가 됐다. Nestle는 클래식 및 골드 인스턴트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커피 믹스를 판매하고 있다.

 

유통 중인 Nescafe 제품 종류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