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설화와 게임

 

설화와 게임 

 

 

 

설화와 게임
    나주연 저 | 문학과치료 | 2008-02-20 | ISBN : 9788993271041

1.게임의 시대,설화의 시대
1)게임과 서사
2)게임과 설화
3)게임과 설화의 시대

2.게임의 나라! 설화의 자리?
1)한국게임산업과 게이머
2)한국의 게임사대주의
3)한국설화를 활용한 한국게임 사례
(1)모바일 게임
(2)온라인 게임

3.게임과 설화의 만남,원리와 방향
1)구조적 공통점
(1)불변성과 가변성
(2)쌍방성과 실시간성
2)내용상의 공통점
(1)서사의 환상성


 

우리 나라의 설화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냐 하는 지은이의 우려가 묻어나는 책이다.

2008년에 나온 책인데 그 당시까지 나왔던 설화를 바탕으로 한 게임을 잠시 소개해주고 있다 .
우리의 게임은 온라인 게임에 치중되고 있으면 그 스토리 또한 서양의 판타지와 서사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고전과 설화 ,영웅담,전설등 많은 것이 있지만 아직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으면 이를 어린 아이들의 동화 수준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안타깝다.기본적인 큰 도구는 이미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데 그것을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는 우리들이 있기에 우리의 설화등이 아직 제대로 된 평가와 빛을 보기 못하는 것은 아닐까...

우리의 것이 좋은 것은 알지만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면 그것은 좋다고 말하는것보다 못하다..
중국에서는 자꾸 문화 컨텐츠를 늘려가면서 우리의 온라인 게임을 위협하고 있다.우리도 어렵게 얻는 온라인 게임 강국의 지위를 잃지 않을려면 우리의 서사시인 설화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다양하고 준비철저한 게임을 만들어 내야하지 않을까?

지은이는 아직까지 우리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제대로 된 게임이 없다고 한다.

누가 만들 것이며,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그리고 우리의 설화가 게임이 된다면 어떤 모습일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