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페이스북 이펙트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이준구 지음, 아라크네

공학을 전공한 저자가 SNS의 대표격인 페이스북의 성공에 대해서 언급한 책이다. 페이스북은 주커버그 사장이 하버드 대학교 내부 서비스로 시작을 했다. 그러던 것을 주변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적인 SNS 서비스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 사용 인구는 최소 5억 명 이상이 되었다. 이제는 "검색하다"가 googl인 것처럼 "SNS를 하다"가 "tweet"과 "facebook" 단어가 되었다. 명실상부한 서비스가 된 페이스북은 페이지뷰나 트래픽 상으로 이미 구글을 압도했으니 이제 페이스북이 연구대상이 되어 분석을 하는게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페이스북 이펙트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내게 된 듯 하다.

읽다보니까 저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설명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 서비스의 성공 요인은 서비스 자체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당시의 유행과 시대적 요구사항이 일치해야 한다. 이미 한국에도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 같은 형태의 SNS가 선구적으로 나왔었고 한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유행이 지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비해서 구글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행을 타지 않는다. 현재는 페이스북이 인기 절정을 구가하지만 그 영향력이 언제까지 갈지는 전혀 알 수가 없다. 패션업계가 자체 브랜드 유행 시기를 5년으로 잡고 있듯이 SNS 서비스도 "시간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할 것이다. 저자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이 분석을 시도한 점은 높이 사고 또 페이스북 자체가 만 10년도 되지 아니했는데 6억 명 사용자들 확보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렇지만 SNS 서비스의 한계는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떻게 변할 지 모른다. 그렇다보니 이 책에서는 "어찌하여 페이스북이 유행이 되었는가"에 중점을 두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Comments

3W 크린업 알로에 베라 클렌징 워터 500ml 클랜징
남성로퍼 방수 효도화 슬립온 캐주얼화
레이어드 목카라 넥케이프 페이크카라 둥근카라
속옷 섹시 레이어드 팬티 망사 스타킹 양말
갤럭시S23FE 케이스 스카 지갑 다이어리 S711
LBP-6003 캐논 슈퍼재생토너 검정
롯데 효도라디오 ATX-08 TF재생 SOS경보음 손전등
캐논 유지보수카트리지 MC-G01
이엠 액자고리(골드 5p) 1451액자걸이 고리 액자부착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조명 전구 전등 LED등 10W (주광색)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비젼 Wide 찍찍이 방걸레1p (특대 리필 9565)초극세사
틈새솔 클리너 청소브러쉬 변기 비데 욕실 청소솔 7P
코카콜라 업소용 1.25L 12PET
사우나 가방 목욕 바구니 S사이즈

3M 4421 다용도 양면테이프 원형 50mm 48개입
바이플러스
3M 초강력 VHB 양면테이프 520T 원형 20mm 12매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