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제국의 선택 - 지배인가 리더십인가

제국의 선택 - 지배인가 리더십인가

 

Z. 브레진스키 지음, 김명섭 옮김, 황금가지

 

촘스키와 함께 미국의 지성이라는 브레진스키가 쓴 책이다. 이전의 책인 "거대한 체스판"을 읽어보지 않았지만, 이 책으로도 브레진스키의 탁월한 식견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한번 더 미국의 힘이 어떤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미국의 힘은 군사력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힘은 과학기술로 이룩한 재래식 무기와 전략 및 전술 핵무기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진짜 미국의 힘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 옛날 영국이 그러했듯이 미국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또 전 세계를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을 한다. 그렇다. 미국의 힘은 군사력에 있는게 아니라 세계를 판단하는 능력에 있다. 그만큼 미국의 정보력은 크다. 전 세계의 정보가 미국에 모이고 있다.

 

세계를 보는 힘

미국의 힘은 세계를 보는 힘이다. 세계를 볼 수 있고 세계를 판단할 수 있는 힘이다. 그러하니, 이 책에서는 다소 변형된 형태의 제국이지만 미국이 제국으로서 어떠한 선택을 해야 미국의 이익을 좀 더 도모할 수 있는지 서술하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 책은 미국의 미래를 위해서 세계를 대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지, 미국의 세계 정책에 대해서 다른 나라 입장에서 서술한 것이 아니다.

 

세계를 고려하는, 고려할 수 있는 능력

브레진스키는 전 책에서 향후 미국이 취해야할 전략을 나열했단다. 미국의 젊은이들과 정치가들에게 훈수를 둔 책인데, 이 책은 그 다음에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을 보다보면 브레진스키는 마치 제갈공명이나 사명대사처럼 앉아서 천리를 내다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만치 그가 세상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 해야 할까. 그만큼 그들이 고려를 많이 하고 있다는 뜻이겠지. 

 

Comments

부자되는집 내추럴 소프트 물티슈 캡형 100매_완구 미
칠성상회
네모랑고(NEMORANGGO) 냉온풍 튜브_2미터
칠성상회
3M 자동차용 아크릴 양면 폼 테이프 회색 8mm x 1.5M
바이플러스
A4 백봉투 무지봉투 105 x 225mm 100매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