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최종병기 활

최종병기 활
감독 김한민
출연 박해일, 류승룡, 문채원, 김무열
요약 액션, 사극 | 2011.8.10

최종병기 활 

한국 영화에 재미난 액션 사극이 하나 나타났다. 한량에게 필수적인 "활"을 소재로 하고 있다. 이전에도 화약 무기를 소재로한 "신기전"과 가상 역사를 그린 "천군", 코믹한 사극 "황산벌" 등이 있었는데, 이 영화는 이전 영화들과 다르게 긴 시간 속에서도 긴장감을 주어서 이전 작품들과 차별화되었다. 혹자는 이 영화가 아포칼립소 마냥 계속 뛰어 다니게 한다는데, 그것도 얼추 맞는 듯 하다. 주인공 박해일은 뛰고 달리고 활쏘고 싸우느라 시간 다 썼다. 오히려 마지막 장면의 박해일은 무척 편해 보였다. 

최종병기 활 

이 영화는 역사적 배경을 모르면 왜 저러나 싶을 것이다. 임진왜란때 끌려갔던 백성들은 많이 귀환했는데 병자호란 때는 끌려간 사람 수도 많았지만 되돌아 온 사람들(특히 여자들)을 보는 시선이 곱지 않았다. 이때 나온 말 중에서 "환향녀"가 있는데 지금은 "화냥년"으로 변했다. 영화 초반에도 나오지만 인조는 반정을 통해서 등극했다. 광해군의 패륜과 배명을 보다못해 "재조지은"과 "인륜"을 명분으로 궐기했다. 그 명분 중 하나가 명에 대해 끝없이 사대하는 것이었는데 임진왜란 이후에 만주 지방에서 새롭게 떠 오르던 청을 무시한 결과로 다시금 전쟁에 빠져들었다. 그것도 두번 씩이나. 조선 역사상 유래없이 왕이 정복군 황제에게 삼배구고두례를 하였고 이를 "삼전도의 치욕"이라 하여 이후 100년 가까이 북벌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최종병기 활 

역사적으로는 그러하지만 실제로 끌려갔던 사람들은 어떠했을까. 이 영화는 마치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가 신기를 부려 사람들을 구했다는 가상 전설처럼 신궁이 사람들을 구한 이야기를 차용해 왔나 보다.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을 리가. 어쨌건 주연인 박해일과 류승룡의 대결도 매우 흥미진진하지만 니루 부대의 일원이었던 조연들도 참으로 볼 만하다. 도르곤 왕자가 살해 당했는데 이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다. 도르곤이 이끄는 부대는 "청황기"를 썼는데, 이는 "팔기"의 한 부대를 뜻한다. "니루"는 팔기를 구성하는 부대 단위라고 보면 된다. 

영화를 보다보면 액션에 취해서 흥겹다. 그런데 영화 속 현실이 지금도 똑같다고 보면 무척 씁쓸하다. 백성을 보호하는 정부는 언제쯤 볼 수가 있을까.



* 사족 : 논란 

Comments

자외선차단모자 남자 농사모자 여름작업모자 등산모자
카네이션배지 실속 카네이션브로치 카네이션뱃지 선물
니삭스 오버니삭스 반스타킹 필라테스 긴목 무지 양말
이케아 KUNGSFORS 쿵스포르스 스텐 S자고리 5개입
모기시루 모기 전자파 밴드 UB-M8 모기퇴치기 시계 유
방탄클리어캡슐젤리 아이폰15프로 6.1
ZZT 재생토너 삼성 SL C485FW 노랑
갤럭시S24 23FE 클리어뷰 풀커버 하드 케이스 p005 (반품불가)
에어컨 실외기 보호커버 소형/보관 가리개 방수 덮개
유진 7500 GR 그레이 목문 방문손잡이 욕실용
이엠 액자고리(골드 5p) 1451액자걸이 고리 액자부착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현악기 레진 송진
여름 남자 여자 입 햇빛가리개 자외선차단 농사 모자
크린스타 베이직3호 나프탈렌 방충제 나프탈렌
스프라이트 업소용 1.5L 12PET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아톰)포트폴리오내지(A3/20매/R112)
칠성상회

맨위로↑